미국이 이번달 말 예상됐던 수입차에 대한 고율 관세 결정을 내년께로 미루며 자동차 업계가 한숨을 돌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이 검토 중인 수입산 자동차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가 당초 예상보다 늦어질 것"이라고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은 WSJ와 인터뷰에서 "보고서가 이달 말까지 나올지는 확실치 않다"며 "이미 8월은 다 지나갔다"라며 당장 결론이 나오지는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당초 로스 장관은 지난달 말 기자들과 만나 "아마도 8월 중 관세 부과 조사를 끝내고 수입산 자동차가 미국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지에 대한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로스 장관은 관세 부과 여부를 담은 보고서가 언제쯤 나올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시간표를 제시하지 않았다. 다만 그는 "1962년 제정된 법(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르면 (수입품이 안보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에 대한) 조사를 시작한 뒤로 270일 여유가 있다"며 "이에 따라 내년까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WSJ는 보고서 마감 법적 시한은 내년 2월 중순이라고 전했다.
현재 미국은 무역확장법 232조을 통해 수입차에 최고 25% 관세 부과 여부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고율 관세가 확정되면 글로벌 판매 15%, 국내 공장 수출 물량 32%가 현지에 집중된 현대차는 '궤멸적인' 타격을 입는다.
한국투자증권은 미국이 한국차에 25% 관세를 부과하면 현대차 영업이익은 반토막(-49%)날 것으로 봤다. 전체 차 산업도 한파를 맞는다. 업계에서는 25% 관세 강행시 미국 수출 물량 85만대가 증발하며 국내 생산 규모가 411만대에서 326만대로 21%나 추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미국이 결정을 미루며 업계는 현지 설득 작업을 강화할 수 있는 시간을 벌게 됐다. 한 완성차 업체 관계자는 "일단 국내외 자원을 동원해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기간을 가질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뉴스"라고 말했다. 12개 미국·해외 자동차 제조업체를 대표하는 자동차제조업연맹(AAM)도 이날 성명을 통해 "자동차 관세를 피할 수 있는 돌파구가 마련될 것이라는 낙관적인 신호로 본다"고 환영의 뜻을 표했다.
로스 장관은 보고서 지연 배경에 대해 "유럽연합(EU)과 멕시코·캐나다와 진행 중인 협상들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는 주요 자동차 수출국 뿐만 아니라 역내에서도 고율 관세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도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현지에서는 수입자동차에 대한 고율관세 부과는 '가격상승->소비 둔화->일자리 감소->미국 경제 타격
한편 미 상무부는 이날 공정 가치 미만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했다는 이유로 한국을 비롯한 6개국 대형구경 강관에 반덤핑 예비 판정을 내리며 보호무역 압박 기조를 유지했다.
[뉴욕 = 장용승 특파원 / 서울 = 김정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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