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쉬코리아가 최근 SNS 상에 공개한 동영상 광고. [사진 = 러쉬코리아 인스타그램 캡처] |
러쉬코리아가 지난 1일 올린 동영상에는 무단횡단 금지 표지가 있는 길에서 무단횡단을 고민하는한 여성이 등장한다. 표지가 '당신은 고라니가 아닙니다'라는 문구로 변하자 여성은 마음을 바꿔 횡단보도를 건넌다. 러쉬코리아는 이 영상을 '러:詩적 표현 수상작'으로 공개하며 "마음을 움직이는 러쉬스럽고 재치있는 문구 자꾸자꾸 생각나는 표지판"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누리꾼들은 "'보라니'라는 여성혐오적 표현을 연상시킨다", "동물 보호 캠페인을 벌이는 기업이 로드킬 당하는 동물을 유머 소재로 삼느냐", "영상을 내려라" 등 이 광고를 비판하는 댓글을 달았다. '보라니'는 남초(남성 중심) 커뮤니티에서 무단횡단 사고를 당한 여성을 차도에 뛰어든 고라니에 빗대어 사용하는 성차별적 단어다.
트위터 등 SNS 상에서는 불매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한 누리꾼은 "그동안 러쉬는 윤리성을 중시했던 만큼 광고를 제작할 때도 그런 부분을 세심하게 고려했어야한다"며 불매운동 동참 의사를 밝혔다.
영국 화장품 브랜드 러쉬는 동물보호, 환경보호, 인권 운동 등 다양한 사
러쉬코리아 측은 이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 없이 지난 2일에는 SNS 상에 한 남성이 러쉬 제품들을 든 채 "무거워 니가 좀 들어"라고 말하는 광고 동영상을 올려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디지털뉴스국 문혜령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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