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 등 농산물 가격이 크게 오른 상황에서 가공식품 가격까지 줄줄이 인상되면서 '밥상 물가' 부담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3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오는 7일부터 오뚜기 순후추(100g) 가격이 3천400원에서 5천원으로 47% 인상됩니다.
사과 식초(360㎖)는 900원에서 1천100원으로 22.2% 인상됩니다.
오뚜기 옛날쌀떡국과 옛날누룽지 제품은 2천800원→3천원, 1천800원→2천200원으로 각각 오릅니다. 사리당면(100g)도 1천350원에서 1천500원으로 인상됩니다.
정식품은 지난달 31일 자로 인기 두유 제품인 베지밀 등 14종 가격을 평균 7.1% 인상했습니다.
베지밀A(190㎖)는 1천200원에서 1천300원으로, 검은콩과참깨(190㎖)는 950원에서 1천원으로 올랐습니다.
단팥크림빵, 빅스위트데니쉬 등 삼립빵 7종의 가격도 평균 10.2% 인상됐습니다.
편의점 자체 브랜드(PB) 식품 가격도 올랐습니다.
CU(씨유)의 PB 상품인 콘소메맛팝콘 등 팝콘류 4종과 '뻥이요 골드' 가격이 최근 1천원에서 1천200원으로 20% 인상됐습니다.
간단한 식사 대용으로 즐겨 찾는 시리얼 가격도 올랐습니다.
대형마트 업계에 따르면 켈로그는 지난달 1일부터 총 17개 품목을 평균 3.2% 인상했습니다.
대표 제품으로 콘푸로스트(600g) 가격이 6천100원에서 6천290원으로 3.1% 올랐고, 허쉬 초코크런치(500g)는 7천980원에서 8천290원으로 3.9% 인상됐습니다.
연초부터 최근까지 CJ제일제당, 해태제과, 크라운제과, 롯데제과, 코카콜라음료, 해태htb, 동아오츠카 등 식음료 업체는 즉석밥, 음료, 과자, 냉동만두 등 가공식품 가격을 올린 상황입니다.
통계청이 그저께(1일)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올해 5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1.5% 상승했습니다. 특히 채소를 포함한 농산물 가격은 1년 전보다 9.0% 상승하며 전
신선식품에 가공식품 가격 인상까지 더해지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장보기 부담이 예전보다 훨씬 커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유통업체 관계자는 "업체들의 가격 인상은 예년에도 있었지만, 올해 최저임금 인상을 계기로 확실히 많아진 것 같다"며 "제조업체들이 인건비, 원자잿값 상승으로 인한 비용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제품가격을 올리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