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브로드 <우리동네선거방송기획단>이 마련한 국내 최초 기초·광역의원 후보자 토론회에 앞서 전북 전주8선거구(송천1,2동)의 광역의회의원으로 출마한 각 후보들이 공정선거를 다짐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기호 4번 김종담 후보, 민중당 기호 6번 여민영 후보, 더불어민주당 기호 1번 김명지 ... |
우리동네 선거방송기획단의 목표는 6.13 지방선거에서 시민이 주체적 역할을 하는 풀뿌리 민주주의 선거방송모델과 정책 중심의 선거 문화를 만들어내는 데 있다. 특히, 그간 선거에서 주요 언론에서 배제되거나 소홀히 다뤘던 기초·광역 의원에 대한 정보제공과 검증, 정책제안, 토론회 등을 시민이 주도한다.
이번 6.13지방선거를 맞아 티브로드는 방송권역 내 시민단체와 마을미디어단체가 활성화된 서울 광진구와 전북 전주시를 우리동네 선거방송 시범지역으로 선정했다. 티브로드광진성동방송은 광진구 50여 개 시민단체 모임인 광진시민허브와 광진마을미디어단체,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와, 티브로드 전주방송은 전북마을공동체미디어네트워크, 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함께 '우리동네 선거방송기획단'을 구성했다.
우리동네 선거방송기획단은 크게 3분야의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하나는 기초·광역의원 소개와 공약검증 프로그램이다. 두 번째로 유권자 의제 토론회이며 세 번째는 기초의원과 광역의원 후보자 토론회이다. 후보자 토론회는 선거방송기획단에서 제시하는 공통질문과 후보자 상호토론, 시민들로부터 받은 유권자질문 형식으로 진행한다. 후보들에게 질문하고 싶은 시민들은 '우리동네 선거방송'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의견을 제시하면 된다.
전주 우리동네 선거방송기획단은 주민의 의견을 모아 시민사회단체가 조사한 유권자를 위한 정책의제를 소개하는 '유권자 의제토론회:유권자가 주인공입니다'를 방송했다. 또한 지난 27일에는 전국 최초로 '광역 전주시 제8선거구 후보자 초청토론회'와 '전주시 기초의원 카 선거구(우아1,2동·호성동) 후보자 토론회'를 진행했다. 우리동네 선거방송 페이스북을 통해 유권자로부터 받은 질문을 후보자에게 직접 묻고 답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 방송은 그동안 언론매체에서 소외됐던 지방의원들이 직접 정책에 관해 토론하는 자리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광역의원토론회는 오는 31일 오후 9시30분, 기초의원토론회는 다음 달 1일 오후 9시30분에 방송된다.
광진구 우리동네 선거방송기획단은 주민들이 후보자에게 바라는 정책을 직접 이야기하는 '후보자에게 한마디' 영상을 제작했다. 마을공동체, 학교 밖 청소년, 주거, 지역상권, 대학생 생활환경 등 다양한 주제를 카드
[디지털뉴스국 김제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