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셀트리온, 허쥬마 |
EMA는 조기유방암과 전이성유방암, 전이성위암 등 허쥬마의 전체 적응증에 대해 판매 허가를 승인했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12월 유럽의약품청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허쥬마의 허가승인 권고 의견을 받았고, 사실상 판매 승인을 받은 것처럼 시장 출시를 준비해왔다.
허쥬마는 셀트리온이 유럽시장에 선보이는 세 번째 바이오시밀러다.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올해는 램시마, 트룩시마, 허쥬마 등 '메이드 인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 3총사의 해외진출 원년으로, 셀트리온그룹이 세계로 도약하는 중대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해왔다.
셀트리온은 세계 첫 항체바이오시밀러 램시마로 2013년 9월 EMA의 허가를 받았고, 작년 2월 혈액암 치료용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로 두 번째 허가를 따냈다. 램시마는 론칭 후 4년여 간 쌓은 시장경험과 탄탄한 유통망을 기반으로 유럽에서 오리지널의약품인 레미케이드 시장의 49%를 잠식했다. 지난해 상반기 영국을 시작으로 유럽 각국에서 판매중인 트룩시마도 램시마와 비교하여 빠른 속도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이번 승인으로 셀트리온은 영국,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 주요국을 포함한 EU 28개국과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이 속한 유럽경제지역(EEA) 3개국 등 유럽 총 31개국에서 별도의 절차 없이 허쥬마를 판매할 수 있게 됐다. 로슈가 판매하는 오리지널 의약품 허셉틴은 작년 한 해 8조1500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유럽시장 규모만 약 2조4500억 원으로 추산된다.
첫 항암 바이오시밀러인 트룩시마가 시장의 의구심을 극복하고 빠르게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어 후발주자인 항암 바이오시밀러 허쥬마도 비슷한 상승 곡선을 그릴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램시마, 트룩시마, 허쥬마 등 3개 항체 바이오시밀러가 노리는 오리지널의약품의 글로벌 시장규모는 약 25조원이다. 전체 바이오의약품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램시마가 '퍼스트무버 바이오시밀러' 마케팅으로 확고한 신뢰와 인지도를 확
[신찬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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