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샐러드를 찾는 사람이 크게 늘었습니다.
20일 편의점 CU(씨유)에 따르면 샐러드가 포함된 과일·야채 부분 매출이 올해 들어 10월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일·야채의 연도별 매출 신장률은 2014년 10.8%, 2015년 9.8%에서 지난해 17.2%, 올해 32.6%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과일·야채 매출에서 샐러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이전 한 자릿수에서 올해 16.9%로 많이 증가했습니다.
올해 CU에서 샐러드를 산 남녀 비중을 보면 남성 22.8%, 여성 77.2%로 여성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도시락 구매의 경우 남녀 비중이 6대 4인 것과 비교하면 샐러드에 대한 여성들의 선호도가 높은 셈입니다.
편의점 샐러드가 인기를 끄는 것은 채소나 과일을 따로 씻거나 다듬지 않아도 돼 편리하고 한 명이 먹기 좋게 소포장돼 있어 낭비를 막을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면서 샐러드 전체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올 초에 발표한 '가공식품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샐러드, 간편과일 등 신선편의식품 시장은 2011년 601억원에서 2015년 956억원으로 59.1% 증가했습니다.
업계에서도 이런 추세에 맞춰 분주한 움직임을 보입니다.
CU는 도시락에 이어 샐러드를
BGF리테일 관계자는 "샐러드는 아직 전체 간편식품 시장에서 비중이 작지만,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며 "편의점은 접근성이 높고 신선배송 물류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서 앞으로 대표적인 샐러드 판매처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