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메카코리아는 16일 3분기 매출 373억원, 영업이익 4억8000만원, 당기순이익 6억5000만원을 거뒀다고 공시했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12.9%,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77.5%, 65.8% 감소한 것이다.
중국발 사드 위기에 따른 관광객 유입 감소로 1~2분기에 걸쳐 국내 고객사들의 매출이 대폭 하락하면서 고객사들의 주문량이 감소했는데 ODM기업인 코스메카코리아도 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화장품 업계 비수기(7~8월)가 겹치면서 내수매출이 크게 감소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부진한 내수시장과 달리 중국법인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3.5%, 지난 2분기 대비 8.5% 성장했다. 중국 브랜드 전문매장, 온라인 채널 등 현지 주요 고객사에 대한 꾸준한 매출 증가 등이 성장의 주요 원동력이 됐다.
코스메카코리아는 최근 한-중 간 감지되는 해빙 무드에 주목하고 있다. 한중 관계가 개선될 분위기로 흐르며 내수시장의 매출이 4분기부터 차츰 반등하며 내년 상반기에는 정상궤도에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코스메카코리
코스메카코리아 관계자는 "업계 최대 위기였던 사드 이슈가 소멸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늘어날 고객사별 주문량에 최대한 대응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영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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