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사드 갈등'으로 최악의 판매 부진을 겪고 있는 현대·기아차가 중국 현지에서 최상위 고객만족도 성적을 거둬 눈길을 끈다.
21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베이징현대는 중국질량협회의 '2017 고객만족도 조사'(CACSI)에서 상해폭스바겐, 광기도요타와 함께 공동 1위에 등극했다. 둥펑위에다기아는 3위에 올랐다. 베이징현대는 올 7월 발표된 제이디파워(J.D.Power)의 정비 서비스 만족도 조사 1위에 이어 중국질량협회 조사에서도 4년 연속 1위를 달성하며 중국 자동차 업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 경쟁력을 입증했다.
올해 중국질량협회의 자동차 부문 고객만족도 조사는 총 63개 브랜드, 195개 차종을 대상으로 62개 주요 도시에서 실시됐다. 판매 서비스 만족도, 정비 서비스 만족도, 차급별 종합 만족도 등 3개 부문의 순위를 부여했다.
차급별 종합 만족도 조사에서는 베이징현대의 ▲ 위에나(소형 신차) ▲ 신형 위에동(중형 신차) ▲ 랑동(10만∼15만위안 중형차) ▲ 밍투(25만위안 이하 중대형차) ▲ 신형 투싼(15만∼20만위안 중형 SUV) 등 5개 차종이 1위를 차지했다.
둥펑위에다기아는 ▲ 신형 K2(소형 신차) ▲ KX7(대형 SUV 신차) ▲ KX3(10만∼20만위안 소형 SUV) 등 3개 차종이 1위에 올랐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랑동은
정비 만족도 조사는 차량 구매 후 1∼3년이 지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서비스 태도와 효율, 품질, 딜러 시설 및 환경, 비용 등 5개 부문 41개 항목을 평가했다.
[박창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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