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TE차량통신 기술이 탑재된 승합차와 세단을 점검하는 연구진 [사진 제공 : SK텔레콤] |
LTE V2X(Vehicle to Everything)는 주행차량이 인접 차량, 관제센터, IoT센서 등과 LTE망을 통해 교통 정보를 교환해 사고 가능성을 줄여주는 커넥티드카 기술이다.
이 기술은 주행 방향 전면의 위험 감지에 유용한 주행보조시스템(ADAS)나 센싱 지역이 제한적인 카메라·센서 대비 광범위하게 전후방 정보를 수집해 주행 안전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국제통신단체인 3GPP가 지난 3월 LTE V2X에 대한 글로벌 표준을 규정했다. SK텔레콤은 통신 기술·서비스 개발 및 시험망 구축을, LG전자는 차량간 통신에 필요한 시험 단말을 개발해왔다.
두 회사는 LTE V2X를 기반으로 ▲비가시영역 영상 전송(See-through) ▲교차로 주행보조(Intersection Movement Assistant) 등 응용 서비스도 선보였다.
비가시영역 영상 전송은 선행 차량이 사고 위험을 감지할 경우 관련 영상을 뒤 차량에게 LTE통신으로 전송해 경고하는 기술이다. 교차로 주행보조는 선행차량·신호등 IoT센서가 보행자 무단횡단·신호 고장·꼬리물기 등 위험 요소를 인접 차량에 경고하면서 도로CCTV 영상을 동시 전송하는 서비스다.
↑ LTE V2X 및 T맵 V2X 비교 [표 제공 : SK텔레콤] |
안승권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양사의 통신과 표준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5G로 진화 가능한 LTE V2X 기술 가능성을 입증했다"며 "향후 다양한 사업자 및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차량 통신의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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