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강원도 속초를 연결하는 동서고속도로가 이달 말 완전히 개통됩니다.
그런데 이 구간은 1천 미터가 넘는 산이 즐비한 국내 최대의 산악 지역이죠?
때문에, 험준한 지형을 극복하고자 고속도로 구간의 70% 이상이 터널과 교량으로 건설됐다고 합니다.
김경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시원하게 뻗어 있어야 할 고속도로가 얼마 달리지 못해 산속으로 모습을 감춥니다.
터널을 빠져나와 잠시 위용을 드러내지만, 다시 험준한 산에 가로막힙니다.
이번에 개통하는 동홍천-양양 구간은 백두대간을 통과하는 국내 최대의 난코스.
험준한 산맥을 가로질러 고속도로를 만들다 보니 71km 구간에 터널이 35개, 교량은 무려 58개나 됩니다.
「그 중에도 백미는 국내 최장 도로터널인 인제터널로, 길이가 11km로 세계에서 11번째로 깁니다.」
산악 구간으로 들어가기 직전에 건설된 휴게소도 눈길을 끕니다.
▶ 스탠딩 : 김경기 / 기자
- "우리가 아는 휴게소와는 조금 다르죠? 산악 지형이라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이렇게 휴게소를 공중으로 올렸습니다."
국내 첫 상공형 휴게소인데, 휴게소를 하늘로 띄워 생겨난 공간엔 넓은 주차장과 습지 공원을 만들었습니다.
▶ 인터뷰 : 박태영 /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장
- "산악 지역으로서 부지 확보가 매우 어려운 측면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인제 IC 내 녹지대 구간을 활용해서…."
동해안으로 가는 최북단 고속도로의 개통은 내년 평창 동계올림픽 지원은 물론 국토 균형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MBN뉴스 김경기입니다. [ goldgame@mbn.co.kr ]
영상취재 : 김준모 기자
영상편집 : 이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