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왼쪽면 D데크에 21개 구멍을 뚫어 바닷물과 유성혼합물을 배출, 선체 무게를 줄이는 작업이 3일 오후 진행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이날 오전 11시께 세월호선체조사위원이 입회한 가운데 선체 왼쪽면에 시험적으로 구멍을 뚫어본 결과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보고 오후부터 본 작업에 착수해 오후 3시 현재까지 7개의 구멍을 뚫었다고 밝혔다.
세월호의 현재 무게는 1만3460t으로 추정된다. 모듈 트랜스포터는 작업 설계상 1만3000t까지 감당할 수 있어 460t 이상 줄여야 하는 상황이다.
해수부는 화물칸인 D데크에 지름 10㎝의 구멍 21개를 뚫으면 유실물 발생 우려가 적은 가운데 1400t 정도 배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지금까지 뚫은 7개 구멍에서는 물이 쏟아지는 게 아니라 끈적한 진흙이 흘러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세월호
해수부는 4일 자정까지 펄 제거와 선체 무게 감량 작업을 완료한 뒤 5일 모듈 트랜스포터 시험 운전, 6일 세월호 육상 이송에 들어갈 방침이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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