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의 영향으로 육아 시장에 '간편 이유식' 바람이 불고 있다.
5일 롯데마트는 지난해 간편 이유식 매출이 전년 대비 60.7% 증가했다고 밝혔다.
롯데마트가 2014~2016년 3년간 육아용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이유식 매출 증가율은 2014년 9.6%에서 2015년 73.5%, 지난해 60.7%로 급격히 늘었다. 올해 1~2월 이유식 매출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9% 증가했다.
반면 지난해 분유 판매량은 3.6% 늘어나는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21.1%)과 2015년(-22%) 연속 마이너스 신장률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실적이 호전됐다. 하지만 지난해 불 붙은 대형마트·온라인몰 사이의 가격 경쟁으로 분유 거래가 늘었을 가능성을 감안하면 기대에 못 미치는 실적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최근 경기 불황의 영향 및 생활 패턴의 변화로 맞벌이 부부들이 늘고 있다"며 "육아에 시간을 쏟을 수 없는 부모들 사이에서 간편 이유식 수요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같은 흐름에 발 맞춰 식품업체에서도 관련 상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롯데마트가 판매하는 이유식 상품은 지난달 기준 114개로 지난해 1월 85개보다 약 34.1% 늘었다.
롯데마트는 오는 15일까지 분유·이유식 등 육아 관련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베이비 페어'를
[백상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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