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대통령 만찬 담당한 ‘제주도 최초 한식조리기능장’ 문동일 셰프 출연!
대통령 입맛 사로잡은 제주도식 '묵은지 고등어조림' 비법은 무엇?
20일(일) 밤 11시 <알토란>이 선보이는 '묵은 김치' 해결 밥상 3종 세트!
![]() |
임성근 한식조리기능장이 MBN ’알토란’에서 의정부 원조 부대찌개 맛의 비밀을 공개한다.
오는 20일 방송되는 MBN ‘알토란’에서는 김장철 처리하기 곤란한 묵은지를 맛있게 요리하는 각종 비법을 소개한다. 방송에는 임성근 한식조리기능장,김하진 요리연구가를 비롯해 전두환-노태우-김영삼 전 대통령의 제주도 방문 당시 만찬을 책임졌던 문동일 셰프도 출연한다. 이들은
묵은지 부대찌개와 묵은지 등갈비찜, 묵은지 고등어조림 등각각 묵은지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밥상 레시피를 전격 공개한다.
특히, 임성근 조리장은 묵은지를 활용해 의정부 원조 부대찌개 맛을 낼 수 있는 특급 비법을 소개한다. 그가 밝힌 첫 번째 비법은 바로 부대찌개에 '케첩'을 넣는 것. 임 조리장은 "케첩은 부대찌개 전문점에서 부대찌개에 함께 나오는 '토마토소스에 졸인 콩' 맛을 내준다"면서 집에서도 간단하게 원조 부대찌개 맛을 재현하는 깨알 비법을 전했다. 또 그가 공개한 두 번째 알짜 비법은 의정부 원조 부대찌개 전문점에서 처음 사용한 비법으로 부대찌개 재료를 손질해 넣은 뒤 마지막에 '이것' 육수를 넣으면 끝. 임 조리장은 “육류 일색인 부대찌개에 이 육수를 넣으면, 돼지고기와 햄의 느끼한 맛은 잡아주고 감칠맛은 살려준다"고 설명했다.
또 제주도 최초의 한식조리기능장인 문동일 셰프도 제주도 본연의 맛을 담은 '묵은지 고등어찜'을 선보인다. 문 셰프는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전 대통령의 제주도 방문 당시 만찬을 담당했을 정도로 한식에 정통한 인물. 그가 추천하는 고등어조림 맛있게 하는 비법은 두 가지다. 우선 손질한 고등어를 전분
한편, 부대찌개 비법 육수와 묵은지의 효능을 비롯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레시피는 오는 20일(일) 밤 11시 MBN ‘알토란’에서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