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고 정보기관인 CIA 국장을 역임한 한 인사가 "북한이 빠르면 3년 안에 미국 서부까지 도달하는 핵미사일을 개발할 수 있다"는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습니다.
북한을 저지할 수단이 아무것도 없다고 강조했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일까요?
이동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북한은 3년에서 5년이면 핵미사일을 미국 본토 서해안인 시애틀까지 발사할 능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조지 W. 부시 행정부에서 CIA 국장을 지낸 마이클 헤이든 전 국장이 일본 산케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입니다.
헤이든 전 국장은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저지할 수단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 자신의 판단이라며 클린턴·부시·오바마 행정부는 북핵 저지와 관련해 모두 성공하지 못했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미국과 일본이 현재와 같은 대북 정책 기조를 유지한다면 북핵 개발을 막을 수 없다"고 주장하며 "현행 정책과는 별도로 플랜B, 즉 대체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한국과 일본의 사드 배치는 미국이 해야 할 일 중 하나"라며 중국을 향해 "사드가 싫으면 북한 지원을 중단하면 된다"고 꼬집었습니다.
헤이든 전 국장은 지난 2006년 5월부터 2009년 2월까지 부시 행정부에서 CIA 국장을 지내며 '테러와의 전쟁'을 진두지휘했습니다.
MBN뉴스 이동석입니다. [ dslee@mbn.co.kr ]
영상편집 : 양성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