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KT의 영업이익은 427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8% 늘었고 매출도 5조6776억원으로 4.5% 증가했다. 특히 2분기 무선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은 역대 최고치인 3만6527원을 기록해 경쟁사인 SK텔레콤(3만6205원)과 LG유플러스(3만6027원)을 앞섰다. 무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고 유선 사업 매출은 1.1% 감소했다. 유선 사업 내 유선 전화 관련 매출은 11.5% 줄었지만 초고속인터넷 관련 매출은 12.0% 늘어 긍정적이다. 미디어·콘텐츠 사업 매출은 같은 기간 15.1% 상승했다.
SK텔레콤은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0.3% 늘어난 4조2673억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1.3% 감소한 4074억원으로 집계됐다. SK플래닛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11번가’에 대한 투자·마케팅 비용과 SK브로드밴드의 콘텐츠 역량 강화를 위한 투자 비용이 늘어나면서 관련 영업비용이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사물인터넷(IoT) 과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 관련 사업 확대 등의 신규 투자도 수익성에 악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LG유플러스는 2분기 실적으로 매출 2조8791억원, 영업이익 180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6.4% 감소했다. LG유플러스는 마케팅 비용이 판매수수료를 중심으로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한 것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같은 기간 SK텔레콤은 마케팅 비용이 2.5% 감소했으며 KT는 2.6% 소폭 증가했다. 이외에 올해부터 성과급 등 일회성 비용을 분기별로 미리 반영한 것도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통사들의 매출을 짓누르는 공통적인 요인으로는 가입비 폐지와 20% 선택약정할인 가입자 증가가 꼽힌다. 이통 3사는 지난 2014년 말고 지난해 초 가입비를 폐지했다. 폐지 이전까지 SK텔레콤은 1만1880원, KT는 7200원, LG유플러스는 9000원의 가입비를 받아왔다. 2nd 기기 가입과 에이징 신규 가입을 통해 벌어들일 수 있는 수익 일부가 줄어들었다는 설명이다.
이통3사의 선택약정할인 가입자는 2분기 말 기준 800만명을 돌파했다. 멀티미디어 콘텐츠 사용량 증가로 데이터 사용량이 증대되면서 혜택이 많은 고가 요금제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다. 전체 무선 가입자 중 선택약정할인 가입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SK텔레콤이 14%로 가장 높고 KT도 11%라고 밝혔다. 이에 이통사 관계자들도 2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선택약정할인에 대한 부담을 보였다.
황근주 SK텔레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해 2분기 신규 기변 가입자 중 선택약정 비중은 10% 수준이었는데 올해는 35%까지 늘었다”며 “지금보다 높은 비중으로 올라가
한편, LG유플러스의 2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은 이날 오후 4시 진행된다.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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