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이 2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7% 감소했다고 12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425억원으로 3.5%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109억원으로 64.5% 감소했다.
카카오의 1분기 매출은 게임 부문에서 성장세를 보였다. 카카오 게임하기의 상위 순위 게임들이 높은 실적을 유지하고 ‘검은사막’이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 흥행함에 따라 게임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23.3% 증가한 703억원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커머스 플랫폼 부문에서는 전분기 대비 4.3% 증가한 183억 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상품군이 확대되고, 발렌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 등 스페셜 데이 특수가 반영된 결과다. 여기에 카카오프렌즈 상품 판매 채널 확대 효과까지 더해졌다. 커머스 플랫폼 매출의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54.8%에 달한다.
1분기 광고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15.7% 감소한 1294억 원으로 나타났다. 광고 시장의 계절적 비수기였을 뿐 아니라, 네트워크 광고 트래픽 최적화 작업을 위해 일부 매체와의 제휴 종료를 단행, 광고 플랫폼 체질 개선을 지속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카카오는 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연결’을 핵심으로 신규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상반기 중 출시 예정인 카카오드라이버, 카카오헤어샵 등 신규 O2O 서비스를 비롯,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영업비용은 2214억 원이 발생했다.
카카오는 올 한 해 동안 지속적인 투자를 펼쳐나갈 예정이다.
생활 속 즐거움을 담당하는 게임 플랫폼 영역에서는 카카오톡 내 게임탭 신설을 비롯해 사전 예약 강화 등을 통해 신규 이용자 모집부터 유지까지 파트너사들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4월부터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 내 광고 노출 모델인 카카오게임 애드플러스(AD+)의 정식 서비스를 올해 7월부터 도입할 계획이다. 100만 명 이상의 사전 예약 가입자를 확보한 ‘프렌즈런 for Kakao’는 5월 중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영역에서는 현재 CBT(비공개 테스트)를 진행 중인 ‘원(O.N.E) for Kakao’를 포함해 10개 이상의 게임들을 선보이기 위해 개발사들과 활발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O2O 영역에서는 카카
[디지털뉴스국 고득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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