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수저’ ‘흙수저’ ‘N포세대’ ‘취업깡패’ ‘헬조선’
대학생들이 2015년 가장 많이 사용한 신조어는 ‘금수저’였다.
대한민국 홍보 연합 동아리인 ‘생존경쟁’이 이달 중순 20대 대학생 2015명을 대상으로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사용한 신조어를 조사한 결과, 금수저(31%)가 1위를 차지했다고 24일 밝혔다.
금수저는 부유한 부모 아래 성장해 경쟁 사회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한 사람이나 계층을 풍자하는 단어로, ‘흙수저’와 대비된다.
이어 지옥처럼 혹독한 한국 사회를 뜻하는 ‘헬조선’(23.8%)이 2위에 올랐고, 취업이나 결혼 등 여러가지를 포기해야 하는 세대라는 뜻의 ‘N포세대’(12.8%), 상대적으로 취업이 잘되는 학과나 조건을 가리키는 ‘취업깡패’(11.9%)가 뒤를 이었다.
생존경쟁 동아리의 자문인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금수저, 흙수저로 상징되는 빈익빈 부익부 논란이 올해 대학가의 최대 화제였던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순위에 오른 신조어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우리 대
이 같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금수저, 올해 정말 많이 썼던 말이네” “취업깡패는 공대생들을 일컫는 말인가” “N포세대라는 말 좀 그만 듣고 싶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매경닷컴 이정윤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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