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동사무소의 명칭이 행정복지센터 등으로 바뀔 전망이다. 단순 명칭 변경이 아니라 업무 비중 면에서도 복지 비중이 크게 늘어나는 등 동사무소의 역할과 명칭이 지방자치단체 행정단위 개편과 맞물려 큰 변화가 예상된다.
특히 부천시가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일반구(區)를 폐지하기로 함에 따라 관련 논의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행정자치부 관계자는 3일 “지방자치단체 조직을 현장중심으로 개편하는 책임읍면동제 도입시 동사무소 대신 행정복지센터라는 명칭을 쓰는 것을 지자체에 권고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지자체의 복지예산과 복지사무 비중이 커지고 있어 주민행정의 사각지대를 없애려면 복지에 초점을 둔 개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명칭은 법률상 의무사항이 아니며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미 경기도 시흥시, 군포시와 강원도 원주시는 책임읍면동제를 채택하며서 행정복지센터를 도입해 개혁에 나서고 있다. 행자부는 지난 2009년 주민센터라는 명칭을 도입하도록 권고한 바 있다. 이에따라 현재 동사무소는 주민센터라는 명칭이 자리를 잡은 상태인데 다시 한번 큰 변화가 오는 셈이다.
올해 5월 시흥시는 대야동과 신천동을 관할하는 신천·대야 행정복지센터를 열고 기존의 동사무소 사무 204개 외에 시청에서 처리하는 73개의 사무를 추가로 이관했다. 특히 복지·안전·주민자치와 관련된 사무가 행정복지센터로 옮겨오면서 주민들이 시청까지 가지 않아도 관련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됐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일반구(區)를 없애고 기존 동사무소 중 거점이 되는 곳을 행정복지센터로 바꿔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부천시는 기존 원미구, 소사구, 오정구 등 3개 일반구를 폐지하고 10개 동(洞)을 책임동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책임동은 구청의 인력과 업무를 승계받게 된다. 이 책임동이 행정복지센터로 지정될 예정이다.
부천시는 10개 기존 동사무소를 행정복지센터로 개편하면서 정원을 기존 대비 3~4배로 늘리기로 했다. 원미1동의 경우 현재 정원이 12명이지만 51명으로 늘어난다. 오정동은 정원이 11명에서 49명으로 늘어난다.
김성렬 행자부 지방행정실장은 “기존 제도에서
[박용범 기자 / 석민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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