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적으로는 소폭의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대형 유통 업체와 중소 상인들간의 양극화 현상이 더욱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김경기 기자입니다.
최근 여름 정기 세일을 마친 서울에 있는 한 백화점입니다.
소비 심리가 살아나기 시작하며 명품 부문을 중심으로 정기 세일 매출이 지난해보다 10%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인터뷰 : 공재훈 / 신세계 백화점 홍보팀
-"매출이 전반적으로 9% 가량 늘었고, 특히 명품 부문의 신장세가 두드러졌습니다."
다른 주요 백화점들도 업계가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지난해보다 5~10% 가량 매출이 늘었습니다.
이 때문에 성장성이 충분한 대형마트나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에는 10% 이상의 고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 노은정 부장 / 유통연구소
-"하반기에는 할인점들이 지속적으로 출점을 하기 때문에 계속적인 성장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고 인터넷 쇼핑몰도 계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경기 기자
-"그러나 우리 유통업계의 또다른 큰 축 가운데 하나인 재래 시장의 경우 체감경기가 여전히 살아나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뷰 : 송연순 / 재래시장 상인
-"지금 많이 안되는 편이에요. 너무 경기가 없어서... 게다가 요즘 주5일 근무하니까 더 안되죠."
이 때문에 재래 시장과 대형 유통 업체 사이에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화되며 전체 경기마저 위축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인터뷰 : 김기영 / SK 증권 연구위원
-"재래 시장 경기가 회복되기 위해서 바닥 경기 회복이나 판매 시설의 개선 등을 통한 조치가 선행되야 합니다."
또, 대형 업체들이 잇따른 출점을 둘러싸고 중소 상인들과 치열한 갈등을 벌이고 있는 점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지적됐습니다.
mbn뉴스 김경기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