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지키려면 흰 음식을 피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흰쌀밥 대신 잡곡밥을 먹고, 흰빵 대신 곡물빵을 먹으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건강에 유익한 흰색 음식도 많습니다. 5가지로 간추려봤습니다.
먼저 감자입니다. 탄수화물과 흰색음식을 꺼리는 사람들은 감자를 잘 먹지 않지만, 채소 섭취량이 적은 사람들에게는 감자에 든 칼륨과 식이섬유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흰 음식 중 하나인 감자가 중요한 영양공급원이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버섯입니다. 버섯은 5번째 미각인 감칠맛(우마미)을 내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없고, 나트륨 함량과 칼로리도 낮습니다. 반면에 셀렌, 칼륨, 리보플라빈(비타민 B2), 니아신(비타민 B3), 비타민 D 등의 함유량은 높습니다. 셀렌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성분으로 면역력을 높이며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세 번째는 콜리플라워입니다. 양배추처럼 십자화과 채소에 분류되는 콜리플라워는 브로콜리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그 색이 선명한 흰색입니다. 이 채소에 들어있는 황 성분은 암을 예방하고, 뼈 조직을 강화하며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함유량이 높은데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네 번째는 마늘입니다. 마늘은 음식의 비린내를 없애고 식욕을 돋우는 작용을 합니다. 마늘에 들어있는 주성분인 알린은 마늘을 자를 때 알리신으로 바뀌는데, 이 물질은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며 혈류
마지막은 양파입니다. 양파에는 항염증작용을 하는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또한 양파는 혈액순환을 돕고 성인병 발병률을 낮추며 지방을 소모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