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미국 프로풋볼(NFL) 결승전인 슈퍼볼(Super bowl)이 1일(현지시간) 개최됐다.
미국인들은 슈퍼볼이 열리는 일요일을 '슈퍼볼 선데이'라고 부른다. 경기장에 직접 가지 못하는 대부분의 미국인이 이날 집안에서 맥주와 피자 등을 즐기며 TV로 슈퍼볼을 시청한다.
슈퍼볼 당일 음식 소비량은 맥주 3억2500만갤런(12억3000만ℓ), 피자 400만개, 치킨윙 10억개, 감자칩 1120만파운드(5080t), 팝콘 380만파운드(1723t) 등이다.
슈퍼볼 다음 날 병가를 내는 직장인 수가 150만명에 이른다는 통계도 있다. 술을 많이 마시는 탓에 각 주에서는 슈퍼볼 경기당일에 특별 음주운전 단속이 실시되거나 난동 등에 대비한 비상경계령도 내려진다.
슈퍼볼이 열리는 애리조나 주 글렌데일의 피닉스대 주경기장(7만2000여명 수용)의 입장권 가격은 2800달러(약 308만원)에서 1만3천달러(약 1430만원)정도다.
올해 제49회 슈퍼볼 메인 중계방송은 NBC가 맡았다. 지난해 슈퍼볼 시청자 수는 무려 1억1220만명에 달했다. 지난 2003년 이후 슈퍼볼 시청자 수는 30%가 늘었다.
NBC는 이 같은 시청률에 힘입어 경기 중 30초짜리 광고를 평균 450만달러(약 49억원)에 전부 팔았다. 지난해 폭스TV가 세운 400만달러(약 43억8000만원) 기록을 깼다.
총 광고 판매액은 3억5900만달러(약 3923억원)로 광고 1초당 15만달러(약 1억6000만원)에 이르는 수치다. 국내 기업 중에서 올해 슈퍼볼 광고에는 기아자동차가 유일하게 참여했다.
슈퍼볼 경기는 미국의 지상파 방송인 NBC와 CBS, 폭스TV가 돌아가면서 중계한다.
ABC 방송도 슈퍼볼 중계를 했지만 지금은 폭스TV에 자리를 양보했다. 대신 자회사인 스포츠채널 ESPN에서 '먼데이 나이트 풋볼' 패키지를 방송하는 독점권을 얻었다. 구글 유튜브도 올해부터 슈퍼볼 일부 장면을 내보냈다.
슈퍼볼의 또 다른 볼거리는 2쿼터가 끝난 뒤 열리는 '하프타임 쇼'다. 하프타임 쇼는 지난 1967년부터 시작됐다. 당초 하프타임 쇼는 '화장실가는 시간'으로 치부됐지만 지금은 시청률과 광고비 증가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실제 폭스TV는 지난 1992년 글로리아 에스테판이 하프타임 쇼에 나왔을 때 인기 코미디 '인 리빙 컬러'를 임시 편성해 방송했다. 슈퍼볼을 패러디한 내용으로 시청자 2200만명이 하프타임 쇼 때 폭스TV로 채널을 돌렸다.
이에 NFL은 이듬해 슈퍼스타 마이클 잭슨을 긴급 투입했다.
이번 슈퍼볼 햐프타임 쇼의 주인공은 케이티 페리다. NFL이 페리를 선정한 것은 '건전하고 젊은 이미지를 지닌 여성이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