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편의점에서 커피 등 음료를 부어 마실 수 있는 '컵 얼음'이 가장 많이 팔린 상품으로 나타났다. 음료와 생수 상품들이 상위권에 올랐고, 편의점 PB상품들도 돋보이는 성장세를 나타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CU에선 1~11월 판매순위에서 지난해 첫 1위에 오른'델라페 컵얼음'이 4600만여개나 팔려 2년연속 1위를 지켰다. 2위인 바나나맛 우유 대비 2.8배에 달했다. GS25에서도 아이스컵이 1위로 나타났고 PB 대용량 생수 '함박웃음 맑은샘물 2ℓ'가 2위였다. 이밖에 바나나맛 우유(3위), 박카스F(5위), 레쓰비마일드(6위) 등 음료제품들이 상위권을 독차지했다.
전통의 강자인 '참이슬'소주도 세븐일레븐과 미니스톱 판매 1위를 차지하는 등 여전히 인기였다. GS25에선 지난 해보다 한 단계 오른 3위였고 CU에서도 3위를 지켰다. 미니스톱 관계자는"경기 침체가 이어지고 세월호사건 등 참사로 사회 분위기가 침체되면서 저렴한 가격에 간단히 마실 수 있는 편의점 주류 매출이 상승한 것 같다”고 말했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에서 이슈가 되느냐도 판매량에 큰 영향을 미쳤다. 3월 출시된 CU의'자이언트 떡볶이'는 스트링 치즈, 삼각김밥 등을 섞어먹는 레시피가 화제가 되면서 판매가 크게 늘었다. GS25가 2010년 내놓은 '김헤자도시락'도 SNS 상의 화제성에 힘입어 올 한해만 누적 판매량의 34%에 달하는 1천300만개가 팔렸다. 반대로'카스 캔'은 소독약 루머 등 여파로 CU 판매 순위에서 4계단 떨어진 9위에 머물렀다.
불황 탓에 각종 업소에서 판촉물로 나눠주던 라이터가 줄면서 미니스톱에선 일회용 라이터가 8위로 첫 톱10에 들었다. 생수 우유 요구르트 등도 보다 저렴한 대용량 PB제품들의 판매량도 업체에 관계없이 크게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다.
2030세대
[장영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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