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투사입니다.
해외시장의 상승소식이 반갑기만 합니다.
지난주 포르투갈의 악재가 있었지만 그에따른 부담감은 완전히 털어낸 모습으로 유럽과 미국시장이 모두 강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는 모두 개장 초기부터 상승세를 유지해가고 있습니다.
아직 마감이 되지 않는 시간이지만 오늘은 강한 상승세로 마감하게 될 것이라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본격적인 어닝시즌에 진입하면서 기업들의 실적개선이 주가상승의 요인이 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데, 이러한 어닝호조로 인하여 골드만 삭스는 S&P500의 올해 전망치를 1900p 에서 2050p로 상향조정하였습니다.
개장전 씨티그룹은 수익성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전년동기의 41억8000만 달러에서 1억 8100만 달러로 줄어들것이라고 밝혔기때문에 실적에서의 상당한 실망감이 있었지만 조정순이익은 39억달러로 시장의 예상치까지 뛰어넘어 호재로 작용되었습니다.
또하나의 이슈는 인수합병과 관련된 소식이었는데, 제약업체인 밀란이 애보트의 제네릭 드럭 부문을 매입하여 네덜란드에 새로 기업을 세울것이라고 알려지면서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시장이 강세흐름을 보일때 기업들의 M&A 이슈가 많이 나오기때문에 이러한 뉴스는 좋은소식으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국내시장은 외국인들의 수급이 살짝 불안합니다.
전일 장중내내 순매수세를 보이던 외국인들은 장 후반부터 매수세를 줄이더니 결국에는 순매도로 마감되었습니다.
북한의 방사포 발사등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불거지기는 했지만 최근 북한의 동향에 대한 투자자들의 반응을 보았을때 특별히 위협적인 재료로 작용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코스닥쪽에서의 외국인 매수가 진행되었다는 것도 그것을 뒷받침해주는 내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외국인들의 수급변화는 삼성전자를 필두로한 대형주들의 실적부진에 따른 실망감일 수도 있겠으며,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는 중소형주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것이라고 판단할수도 있겠습니다.
어찌되었건 외국인들의 수급이 시장에 대해서 부정적인 것은 아니며 코스닥 시장과 중소형주들에게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확실해 보이므로 그에 맞는 전략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코스피의 캔들흐름은 전일 상승폭을 대부분 반납하고 다소 불안한 모습을 만들었습니다.
외국인들의 매도가 진행되면서 하락세는 아니지만 아래쪽 꼬리가 없는 음봉으로 마무리 되었고 이러한 흐름은 다음날 주가가 부담스러운 흐름으로 진행될 수 있기때문에 좋은 모습이라고 볼 수는 없겠습니다.
현재 코스피는 2000p를 목전에 두고 돌파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2000p가 가지는 상징적인 의미는 시장의 본격적인 상승을 주도할 수 있는 시점이라는 것입니다.
2014년 들어오면서 꾸준하게 저점을 높여온 코스피의 하단 지지점이 이제 2000p에 거의 근접했다는 것은 시장의 추세가 매우 긍정적이고 기대감도 크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시점에서 나타난 외국인들의 순매도 전환과 주가의 추세가 추가하락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것이 시장의 방향성을 이어나가는데 가장 큰 숙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일시적인 부분이라면 모르겠으나 1985p 수준에 형성된 지난주말의 저점을 이탈하게 된다면 코스피 시장은 단기조정의 늪에 빠질 수도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반면 코스닥 지수는 7월들어서면서 계속적인 고공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저항권대에 들어섰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끌어내고 있어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급등주나 상한가 종목들도 속출하고 있으며 테마를 재료로한 종목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재 수급상태를 보면 외국인과 기관들의 쌍끌이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기때문에 중소형주에 대한 단기낙폭과대 반등을 넘어서 새로운 추세의 흐름을 만들고 있는 것일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저항권에 진입한데다 단기적으로 너무 올랐다는 인식도 있기때문에 신중한 투자는 필요하겠습니다.
좋을때 후퇴할 필요는 없겠으나 무리한 신규진입은 단기변동이 나타났을때 부담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가는 걱정의 벽을 타고 간다는 주식격언이 있습니다.
조정이 나오겠지라고 생각하는 주식의 주가는 조정이 없이 그냥 올라간다는 것이지요.
요즘 시장이 그런 것 같습니다.
정상적인 패턴이라면 한번쯤 눌러주는 모습도 나올법한데 그런것 없이 잘 흘러가는 모습이네요.
덕분에 계좌수익도 쑥쑥 커지고 있는 중입니다.
상승장에서는 계좌의 수익을 최대한으로 끌어올
그래야 단기조정을 견디고 다시 상승장을 맞이하면서 추가상승을 이끌어낼 수 있거든요.
지금은 계좌의 몸집을 불리고 덩치를 키워야할 시기인 것 같습니다.
모두들 수익에 집중하시고, 조금이라도 더 많이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오늘도 성공투자하세요.
성투사 최하영 전문가 (02-2000-4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