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찾는 외국인 여행객들은 쇼핑장소로 동대문시장 등 재래시장보다 시내면세점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20대는 명동, 30대는 면세점에서 쇼핑을 많이 즐겼고, 국적별로 물건을 사는 곳도 달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발표한 2013 외래관광객실태조사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들은 한국에서 가장 좋았던 활동으로 '쇼핑(29.7%)'을 꼽았다. 식도락 관광(10.9%)과 업무수행(10.3%)이 뒤를 이었다. 일본 중국 홍콩 싱가포르 등 아시아권 국가에서는 모두 쇼핑이 높게 나타났고, 서구권 국가에서는 업무수행이라는 답변이 많았다.
쇼핑장소(중복응답)로는 재래시장이 지고, 면세점이 뜨는 현상이 두드러졌다. 명동이 41.4%로 1위를 차지했고, 시내면세점(32.9%)과 백화점(26.2%)이 2,3위에 올랐다. 동대문 시장에서 쇼핑한다는 응답자는 지난해 28.3%에서 24.9%로 큰 폭으로 줄었고, 남대문 시장이 11%에서 9.4%로, 인사동이 6.5%에서 6.3%로 감소했다. 대신 시내면세점 이용객은 27%에서 32.9%로, 공항면세점은 19.3%에서 23.9%로 늘어 면세점이 약진했다.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려는 면세점 간의 판촉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홍콩 관광객들이 명동을 선호했고, 시내면세점은 중국 관관광객(60.7%)이 이용하는 비율이 높았다. 러시아 관광객은 백화점(35.3%)에서 쇼핑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보고서는 "연령층이 낮을 수록 명동과 동대문시장 방문비율이 높았고, 적게 와 본 사람일수록 시내면세점을 선호한다"고 설명했다. 15~20세는 명동, 31~40세 외국
2013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는 지난해 방한한 외국인 가운데 1만2030명을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작성됐다.
[이유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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