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말 블랙프라이데이 등 소비시즌 매출이 저조하다고는 하지만 아직 실망하기는 이르다는 분석이 나왔다.
3일 우리투자증권 박성훈 연구원은 "미국 전미소매연합회(NRF)에 따르면 이번 블랙프라이데이 연휴기간(11월28일~12월1일) 소비 지출은 574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9% 줄었다"며 "소비자들의 1인당 평균 구매액도 지난해 대비 4% 줄어든 407.02달러에 그쳤다"고 분석했다.
연말 소비시즌에 대한 기대가 높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실망도 클 수밖에 없는 상황.
그러나 박 연구원은 지나치게 실망하거나 추세훼손의 가능성까지 우려할 필요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연말 소비시즌 특수를 기대한 일부 기업들이 블랙프라이데이에 앞서 할인행사를 미리 실시하면서 소비의 집중도가 분산된 측면이 있는데다 지난 2006년 26% 수준에 머물렀던 온라인 판매비중이 42%로 확대되는 등 스마트폰, 태블릿PC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미국의 소비패턴이 바뀐데 따른 영향이 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할인 시작일이 목요일로 당겨지면서 매출 집중도가 떨어져 블랙프라이데이 당일 매출은 전년대비 13%가량이 감소했다.
박 연구원은 "지난 주말 블랙프라이데이의 오프라인 판매가 당초 예상보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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