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M머니 머니클럽 (오후 10시~12시)
■ 진행 : 박진주 아나운서 김성남 MBN골드 전문가
■ 출연 : 주병선·양세헌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기업은 ‘대상’ 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는 “음식료주 상승 랠리”입니다. 오늘도 음식료주 상당히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최근 흐름세가 좋은데요. 음식료주 상승 랠리 주병선 전문가님 어떻게 보십니까?
【 주병선 전문가 】
음식료주의 상승 랠리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해외시장에 진출한 식료품 업종들이 수출주로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상’은 인도네시아 조미료 시장 1위, 중국에서는 ‘오리온’의 초코파이가 1위, 더운 날씨의 동남아시아에서는 ‘롯데삼강’의 아이스크림이 인기 있습니다. 이제 음식료 업종은 전통적인 의미의 내수주가 아니고 수출주로 변신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코스피 지수가 잘 나가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경기방어주의 성격인 음식료 업종이 높은 주가상승률을 보이는 것입니다. 세 번째 이유는 새 정부에서 중산층 육성 및 경기부양을 위해서 내수산업을 육성시킨다는 정책 수혜감 때문입니다.
【 앵커멘트 】
두 번째 키워드 “추세선 복귀”입니다. ‘대상’의 주가는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까?
【 김성남 전문가 】
‘대상’의 일봉상의 차트는 상당히 강세로 상승을 보였다가 조정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추세선을 살짝 이탈하고 나서 다시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그렇다면 기존의 이 추세선으로 복귀한다면, 다시 상승할 수 있을까요?
【 양세헌 전문가 】
주봉상으로는 상승 추세가 연결되어 있고, 일봉상 차트로 보면 볼린저 밴드의 상한선에서 저항으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바로 이전의 고점을 돌파하려는 모습을 보이면서 조정을 받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월봉상으로 보면 잠자리형 캔들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꼬리가 좀 더 길어지면 하락추세에서 나타나는 게 일반적이지만 이 모습이 상승 추세에서 나타나게 되면 매물을 소화하면서 좀 더 강력한 상승이 나타날 경우가 높습니다. 앞으로 상승추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합니다.
【 앵커멘트 】
마지막으로 세 번째 “소비시장 확대 수혜”입니다. ‘대상’이 소비시장의 확대에 따른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십니까?
【 주병선 전문가 】
‘대상’의 자회사로는 식자재 유통 사업을 하는 ‘베스트코’가 있습니다. 전국에 4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식자재 유통시장은 개인과 중소기업이 맡아온 곳으로 기업화되지 않은 채 남아 있는 유일한 시장인데요. 최근 들어 기업형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대상’의 자회사인 ‘베스트코’의 향후 성장 잠재력이 상당히 높고, 소비확대가 커지면서 수혜를 얻게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 양세헌 전문가 】
2012년부터
【 앵커멘트 】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