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8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TV부문 대상은 SBS ‘뿌리깊은 나무’(한석규 주연)가, 영화부문 대상은 윤종빈 감독의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가 수상했다.
올해에는 TV 14개 부문, 영화 11개 부문 등 총 25개 부문에 걸쳐 영광의 수상자를 가렸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SBS ‘뿌리깊은 나무’ ‘공주의 남자’ ‘해를 품은 달’ 등 퓨전사극류가 강세를 보였다. 영화부문은 ‘러브픽션’ ‘건축학개론’ ‘댄싱퀸’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등 다양한 작품들이 고른 수상을 보였다.
JTBC를 통해 전국에 생중계된 2012 백상예술대상은 액션 드로잉 ‘히어로’ 퍼포먼스로 시상식의 포문을 열었으며, KBS ‘개그콘서트’ 인기 코너 ‘용감한 녀석들’ 정태호, 신보라, 박성광이 출연해 특유의 코믹 속사포 랩으로 시상식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2012년 상반기 최고의 화제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은 작품상과 남자최우수 연기상을 비롯, 여진구와 김유정이 각각 신인 연기상 후보에 오르는 등 TV부문 최다 후보에 이름을 올려 몇 개의 트로피를 거머쥘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이어 영화부문은 작품상에 ‘범죄와의 전쟁’, ‘부러진 화살’, ‘써니’, ‘완득이’, ‘화차’가 대결을 벌인다. 남자최우수연기상은 안성기, 최민식, 김윤석, 박해일, 공유가 올랐으며 여자최우수연기상은 엄정화, 손예진, 김민희, 정려원, 심은경이 후보에 올랐다.
올해 영화부문에는 신인상 후보들이 유독 눈에 띈다. 남자신인연기상 후보에 최근 대세 이제훈, 김성균, 주원, 이광수가 보이고 여자신인연기상 후보에는 강소라, 수지, 고아라, 오나라 김혜은 등이 포진돼 있다. ‘건축학개론’의 수지는 아이돌 가수 중 유일하게 포함됐다.
이번 백상예술대상 시상자로는 전년도 부문별 수상자 이병헌, 정보석, 박유천, 최승현(빅뱅 탑), 한효주, 유인나, 신현빈 등이 시상자로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화려한 명성에 걸맞게 볼거리도 풍성하다. 액션 드로잉 ‘히어로’ 퍼포먼스로 시상식의 포문을 연 후, KBS ‘개그콘서트’ 인기 코너 ‘용감한 녀석들’의 공연도 준비돼 있다. 정태호, 신보라, 박성광이 출연해 특유의 코믹 속사포랩으로 시상식 분위기를 고조시킬 것으로 보인다. 아이돌 그룹 씨엔블루도 무대에 선다.
★ 다음은 수상작(자) 명단.
TV부문 남자 신인 연기상 : KBS ‘오작교형제들’ 주원
TV부문 여자 신인 연기상 : KBS ‘오작교형제들’ 유이
영화부문 남자 신인 연기상 : ‘범죄와의 전쟁’ 김성균
영화부문 여자 신인 연기상 : ‘건축학개론’ 수지
TV부문 극본상 : SBS ‘뿌리 깊은 나무’ 김영현 박상연
영화부문 시나리오상 : ‘러브픽션’ 전계수
영화부문 신인 감독상 : ‘체포왕’ 임찬익
TV부문 연출상 : KBS ‘공주의 남자’ 김정민 박현석
영화부문 감독상 : ‘화차’ 변영주
TV부문 남자 예능상 : KBS ‘개그콘서트’ 김준현
TV부문 여자 예능상 : MBC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박하선
TV부문 인기상 : MBC ‘미스리플리’ 박유천 / MBC ‘넌 내게 반했어’ 박신혜
영화부문 인기상 : ‘너는 펫’ 장근석 / ‘써니’ 강소라
TV부문 예능 작품상 : KBS ‘개그콘서트’
TV부문 교양 작품상 : EBS 다큐프라임 5부작 ‘문명과 수학’
TV부문 드라마 작품상 : MBC ‘해를 품은 달’
영화부문 작품상 : ‘부러진 화살’
TV부문 남자 최우수 연기상 : MBC ‘해를 품은 달’ 김수현
TV부문 여자 최우수 연기상 :
영화부문 남자 최우수 연기상 : ‘부러진 화살’ 안성기
영화부문 여자 최우수 연기상 : ‘댄싱퀸’ 엄정화
TV부문 대상 : SBS ‘뿌리 깊은 나무’
영화부문 대상 :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매경닷컴 MK스포츠(서울) = 한희재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