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는 지난 4일, SK텔레콤과 함께 ‘UVO 서비스 사업 협력 계약 조인식’을 개최하고 다음달 출시되는 K9에 최초로 적용한다고 5일 밝혔다.
UVO(유보)는 차량과 운전자를 외부와 다양한 통신기술로 연결함으로써 차량의 현재 상황 및 각종 필요한 외부 정보를 운전자에게 알려주고, 운전자가 이를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만든 기아차의 첨단 텔레매틱스 서비스 브랜드다.
지난 2010년 SK텔레콤과 전략적 제휴를 맺은 기아차는 이번 조인식을 통해 차량용 IT서비스 ‘UVO’의 출범을 알렸으며, 기아차는 다음달 출시를 앞둔 K9에 UVO 서비스를 최초 적용할 예정이다.
UVO는 스마트 컨트롤, 세이프티, 카 케어, 어시스트, 인포(Info) 등 총 5가지 영역에 16개의 세부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스마트 컨트롤 서비스의 경우, 운전자는 기아차에서 제공하는 UVO 스마트 컨트롤 어플리케이션을 내려 받아 차량 탑승 전 원격으로 에어컨이나 히터를 작동 시킬 수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검색한 목적지를 차량 내비게이션으로 전송해 차량 탑승과 동시에 바로 길안내를 받을 수 있다.
세이프티 부문은 에어백 전개 자동통보, 도난 추적 및 경보 알림 기능 등을 통해 에어백 전개 시 UVO 센터로 정보를 전달해 긴급구조 및 사고처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차량 도난 상황 발생 시 도난차량의 위치와 경로가 경찰에 실시간 통보된다.
기아차는 K9을 시작으로 UVO 적용 차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전승용 기자 / car@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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