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도의 보이스피싱 신종 수법이 등장하면서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정부가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한 종합 대책을 내놨습니다.
보도에 정광재 기자입니다.
【 기자 】
평소 '똑순이'로 소문난 가정주부 양정원 씨는 지난해 감쪽같은 보이스피싱 수법에 9천만 원이 넘는 피해를 봤습니다.
▶ 인터뷰 : 양 모 씨 / 보이스피싱 피해자
- "그런데, 제가 카드를 뭘 갖고 있는지 어떻게 아느냐 물어봤어요. 자기네가 수사 기관인데 모를 수가 있느냐, 저에게 오히려 반문을 하더라고요. 그건 또 그렇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보이스피싱 수법이 갈수록 진화하면서 선량한 소비자들의 피해도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습니다.
카드론을 이용한 보이스피싱과 공공기관을 가장한 인터넷 피싱 사이트 등 신종 수법이 나타나면서 웬만큼 금융지식을 가진 사람도 속아 넘어가기 십상입니다.
▶ 스탠딩 : 정광재 / 기자
- "정부는 이렇게 전화를 이용한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면서, 소비자들의 피해를 막기 위한 종합 대책을 내놨습니다."
우선 300만 원 이상의 계좌 간 이체 금액에 대해서는 입금 후 10분이 지나야만 찾을 수 있게 했고, 300만 원 이상의 카드론 대출 역시 2시간 지연 입금을 의무화했습니다.
▶ 인터뷰 : 고승범 /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
- "통상 범죄자는 5분 이내에 인출을 하기 때문에 피해자에게 10분 정도 시간을 주면 신고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줄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공인인증서 재발급은 사용자가 지정한 3대의 단말기만 가능하고, 발신번호가 조작된 전화는 연결을 차단하거나 정상번호가 보이도록 했습니다.
정부는 또 각 지방경찰청에 전담 수사팀을 운영해 오는 3월까지 집중 기획수사를 벌이겠다고 밝혔습니다.
MBN뉴스 정광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