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레이의 사고 모습이 인터넷 커뮤니티에 공개됐다. 일부 네티즌들은 레이의 외장 강판이 찢어진 모습에 안전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며 의문을 제기했지만 국토부는 안전성과는 큰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지난 22일, 기아차 레이 동호회 크레이지레이(CrazyRay)에는 '레이 밀키베이지 사고 사진'이란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작성자는 이날 오전에 사고난 레이의 사진인데 다행히 차주분인 여성은 다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사진은 다음 아고라에 게재돼 레이이 외장 강판의 인장강도 논란으로 이어졌다.
아고라에 '사고친 레이'라는 제목으로 사진을 올린 작성자는 사진으로 봤을 때 레이의 외장 강판은 찌그러지지 않고 깨졌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 네티즌은 "너무 잘 찌그러지는 것도 문제지만 깨지는 것은 더 위험하다"면서 "사진 상 큰 사고도 아닌 것 같은데 저 정도 힘에 깨졌다면 인장 강도가 거의 제로에 가까운 것"이라고 말했다.
인장강도는 사고 시 외부에서 받는 힘을 인장을 받아 파괴될 때까지 버텨주는 힘인데 레이의 사고 사진으로 봤을 때 인장강도가 매우 약하다는 주장이다.
사진을 본 다수의 네티즌들은 "사진으로 봤을 때 사고 정도가 그리 심각하지도 않은 것 같은데 저 정도의 사고에 저렇게 찢어진 모습은 처음 본다"면서 "경차일수록 안전에 더 신경을 써야 하는데 큰 사고가 난다면 탑승객의 안전을 보장하지 못할 것 같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부 네티즌들은 "사진 한 장만으로 레이의 안전성을 일반화 시키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라며 "사고 경위에 대한 정확히 알고 난 이후에 판단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 자동차결함신고센터 관계자는 "정확한 사고 경위는 알 수 없지만 저속 사고에서 깨지거나 찢어지는 것은 외장 강판의 인장 강도와는 상관 관계가 없다고 볼 수 있다"면서 "레이의 신차안전도평가는 내년 초에 계획되어 있어, 평가 이후에 보다 정확한 안전성을 판단 할 수 있을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도 "레이는 차체 보강 설계와 슬라이딩 도어 및 조수석 도어에 강성빔을 적용해 충돌 안정성을 향상시킨 모델"이라며 "이외에 차세대 차체자세유지장치(VSM)와 경사로 밀림방지 장치(HAC),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드 커튼 에어백을 포함한 6개의 에어백 등이 적용돼 기본 안전성이 뛰어나다"고 밝혔다.
전승용 기자 / car@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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