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생선으로 만든 태국 요리 '코이 플라(Koi pla)'가 치명적인 간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더 선(The Sun) 등 해외 매체는 현지시간 지난 13일 날생선으로 만든 태국 북동부 이산 지방 음식 '코이 플라(Koi pla)'가 간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습니다.
태국 북동부 이산은 수년 동안 담관암 발병률이 매우 높게 나타난 지역으로, 과학자들은 최근 이가 현지인들이 먹는 코이 플라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생선과 향신료, 라임으로 만들어지는 이 요리는 특정 성분이 암을 유발하는 게 아니라, 생선 속 간 흡충이라고 불리는 기생충이 문제가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태국에서는 매년 최대 2만 명이 코이 플라를 먹고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담관암으로 부모님을 모두 잃은 후 수년간 지역 주민들에게 코이 플라의 위험성을 경고해 온 현지 의사 나롱 쿤티케오(Narong Khuntikeo)는 과학자, 의사, 인류학자로 팀을 구성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기생충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초음파 기계와 소변 검사 키트를 활용해 기생충 검사를 실시한 결과 일부 지역에서는 주민의 최대 80%가 기생충을 섭취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AFP가 방문한 검사 현장에서는 마을 주민의 3분의 1이 간 이상 증상을 보였고, 4명은 암이 의심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지윤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bakjy7858@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