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국 1위 사진=MK스포츠 제공 |
키워드는 빌보드-세븐-아미
방탄소년단 정국이 1위를 차지하며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정상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3년 8월 26일부터 2023년 9월 26일까지 1720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6099만 7497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8월 브랜드빅데이터 9699만 7747개와 비교하면 37.11%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의 모니터링과 리스크 평가도 함께 포함했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119 미디어지수 1,381,920 소통지수 2,017,830 커뮤니티지수 2,365,1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39,97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415,051과 비교해보면 34.54%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622 미디어지수 705,429 소통지수 1,429,265 커뮤니티지수 1,920,7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47,05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418,354와 비교해보면 24.24% 상승했다.
3위, 뉴진스 민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432,076 미디어지수 1,427,486 소통지수 506,271 커뮤니티지수 475,1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0,94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616,273과 비교해보면 38.46% 하락했다.
4위, 블랙핑크 지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73,989 미디어지수 467,102 소통지수 766,454 커뮤니티지수 1,284,5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2,07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554,902와 비교해보면 24.27% 하락했다.
5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247,321 미디어지수 474,579 소통지수 845,631 커뮤니티지수 1,109,1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76,64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671,188과 비교해보면 27.0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9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9699만 7747개와 비교하면 37.1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4.42% 하락, 브랜드
이어 “2023년 9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독보적이다, 멋지다, 계약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세븐, 아미’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빅데이터 긍정비율 90.57% 기록했”라고 덧붙였다.
[이남경 MBN스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