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춘천시 한 중학교에서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이 발생했으나 교육 당국이 미온적으로 대처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 6일 강원 춘천시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앞에서 1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느린학습자인권보호시민연대가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한 중학교에서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집단 학교폭력 사안과 관련해 철저한 조사와 피해자 지원 체계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
피해자 부모 A 씨는 10여 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느린학습자인권보호시민연대와 함께 오늘(6일) 도 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학교폭력 사안에 관한 철저한 조사와 지원체계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A 씨는 "우리 아이는 장애등급을 가진 느린 학습자로 작년 입학과 동시에 1학기 내내 같은 반은 물론 다른 반 학생들로부터 집단 폭행, 협박, 집단 성추행에 시달렸고 보복이 두려워 4개월 넘게 등교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피해자들은 지금껏 사과도 없이 오히려 쌍방 가해라고 신고했고 가해 학생 중 몇몇은 집 앞으로 찾아와 2차 가해를 저질렀지만, 학교폭력 심의 과정에서 그 내용을 누락됐다"고 성토했습니다.
또 "학교 측은 가·피해자 분리 과정에서 피해자의 전학을 운운하기도 했다"며 "심의 위원들은 느린 학습자에 관한 기초 지식도 없이 심의 들어와 '왜 아이가 진술 잘 못하느냐'고 묻기까지 했다"고 말했습니다.
A 씨와 시민연대는 이번 사안의 진실 규명과 학교 측의 처리 절차의 철저한 조사, 피해 학생 학습권 보장과 심지 회복 지원, 학교폭력에 노출되기 쉬운 느린 학습자들이 보호받을 수 있는 구체적 지원체계 마련 등을 도 교육청에 촉구했습니다.
또 느린 학습자의 정당한 자기표현과 진술권 보호 장치 마련, 교육 당국의 감시 감독 기능 강화 등을 함께 주문하면서 이 같은 요구 사항을 담은 성명서를 도 교육청에 전달했습니다.
이에 관해 도 교육청은 "단위 학교의 학교폭력은 해당 교육지원청의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가 심의·판단하는 사안으로 별도 입장은 없다"며 "경계선 지능 학생(느린 학습자)에 대한 지원은 교육감 공약 사업으로 재
이어 "이번 사안을 계기로 느린 학습자와 관련한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조사 및 심의 과정에 특수교육 전문가를 투입하는 등 이들의 특성을 반영한 학교폭력 지원 체계를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조수연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uyeonjomai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