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사과문 통해 '재발 방지' 약속
최근 여성 혐오 콘텐츠 방관 논란에 휩싸인 네이버웹툰이 이와 관련, 공식 사과문을 냈지만, 회원 탈퇴와 환불 등 독자들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면서 여론은 악화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웹툰의 사과문. / 사진=네이버웹툰 엑스(X) 캡처 |
어제(22일) 웹툰 업계에 따르면 최근 네이버웹툰이 여성 혐오 콘텐츠를 방관했다는 지적 속에 온라인을 중심으로 불매운동이 진행 중입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네이버웹툰 쿠키(웹툰 열람용 전자화폐) 환불과 회원 탈퇴 등을 인증하는 글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이용자 수도 줄어들었습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조사업체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네이버웹툰의 일간활성이용자(DAU·안드로이드 기준)는 종전 220만∼230만 명에서, 불매운동 후 200만∼210만 명 수준으로 10%가량 감소했습니다.
앞서 지난달 말 네이버웹툰의 2024 지상최대공모전에서 '이세계 퐁퐁남'이라는 아마추어 웹툰이 공모전 1차 심사를 통과하면서 논란은 촉발됐습니다.
이 웹툰은 39세 남성이 아내에게 배신당하고 이혼 과정에서 재산을 잃은 뒤 다른 세계로 넘어가는 내용으로, 여러 남성과 연애하던 여성이 맨 마지막에 경제적 조건만 보고 결혼한 남성을 뜻하는 '퐁퐁남'을 제목에 그대로 가져다 썼습니다.
'퐁퐁남'은 얼핏 보면 기혼 남성의 자조적인 표현으로 보이지만, 실은 여성들이 경제적 이득을 위해 남성을 이용한다는 편견과 성적인 뉘앙스가 담긴 여성 혐오적 신조어입니다.
'이세계 퐁퐁남'이 아마추어 플랫폼인 도전만화에서 연재되다가 공모전 1차 심사를 통과하자 여성 이용자 중심의 커뮤니티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제기됐습니다.
뒤이어 네이버웹툰의 부적절한 마케팅으로 여론이 악화했습니다.
지난 16일 네이버웹툰이 엑스 공식 계정으로 웹툰 '소꿉친구 컴플렉스'를 홍보하며 "소꿉친구 컴플렉스 불매합니다. 불티나게 매입하기, 불처럼 뜨겁게 매입하기"와 같은 밈(meme·인터넷 유행 콘텐츠) 문구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최근 벌어진 불매운동에 대한 조롱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네이버웹툰은 이 마케팅 콘텐츠가 '이세계 퐁퐁남'으로 인한 불매운동이 벌어지기 전인 지난달 10일 제작·공개됐고, 노출도가 낮아 자동으로 재발행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광고 캠페인 운영상의 실수라"며 "이번 사안으로 인해 곤란하셨을 해당 작품 작가님을 포함해 불편함을 느낀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불매운동을 조롱한다는 오해를 산 마케팅 콘텐츠를 삭제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습니다.
↑ 네이버 웹툰. / 사진=네이버웹툰 제공 |
네이버웹툰 관계자도 "엄중한 사안으로 보고 고심하고 있다"며 "독자와 창작자들에게 실망과 심려를 끼친 점 사과드리며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세계 퐁퐁남'이 공모전에 제출된 아마추어 웹툰이고, 표현의 자유를 고려하면 네이버웹툰이 해당 웹툰을 비공개로 전환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다음 달 22일 발표되는 공모전 2차 심사를 통과되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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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웹툰 관계자는 "해당 작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 것 알고 있다"며 "공지된 프로세스대로 심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조수연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uyeonjomai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