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기기를 분실했을 때 기기의 위치를 찾을 수 있게 해주는 '나의 찾기' 기능이 한국에서만 되지 않아 온라인에서 꾸준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 사진=제보자 제공 |
이에 대해 2012년 6월 21일 애플의 공식 답변은 "나의 아이폰 찾기는 한국에서 가능하다. 다만 한국 법에 의해 지도서비스만 제한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 애플 홈페이지에서는 "위치 공유는 한국과 일부 지역에서 현지 법률로 인해 지원되지 않는다"입니다.
↑ 사진=애플 홈페이지 캡처 |
다만, 해당 법률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는 명확히 알려진 바 없습니다. 제보자 A 씨에 따르면, 애플코리아 측은 "법적 문제 때문에 안 되지만 무슨 법인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라는 답을 내놓았고, 방송통신위원회 측은 "위치정보법상의 규제 때문에 기능을 쓰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며 "회사의 내부 정책과 관련된 사항으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말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 사진=유튜브 캡처 |
'카메라 무음' 서비스처럼 해외에 나가면 자동으로 무음으로 설정되는 등 해당 국가별 관련 규제에 따라 적용되는 것과 달리, '나의 찾기' 기능은 한국에서 판매된 아이폰 자체적으로 기능이 제한돼 있습니다.
반면 직구로 구매한 아이폰에서는 한국에 위치해있고, 한국 유심칩(USIM)을 넣어 사용하더라도 개인 간 위치 정보 공유가 가능합니다.
이는 한국에서 아이폰을 제작할 때부터 해당 기능이 작동되지 않도록 설정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사진=유튜브 캡처 |
이같은 불편함에 1인 시위를 하는 사람도 있고, 온라인커뮤니티에서는 '나의 찾기 활성화 운동'이 이뤄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들은 지난 22일 '애플코리아 사의 이유를 알 수 없는 부당한 나의 찾기 서비스 차별에 관한 청원' 냈고, 동의는 오늘(24일) 기준 2천600명을 넘어섰습니다.
↑ 사진=국민청원 캡처 |
A 씨는 "아이폰이 출시되자마자 '나의 찾기' 기능을 전혀 지원한 적이 없으니, 모두들 당연하게 여긴 것"이라며 "무응답 또는 회피로 일관하고 있는 애플에 입장표명을 요구한다"고 전했습니다.
[정민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jma117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