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제공 |
음식물이 목에 걸려 쓰러진 고객이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역무원들의 신속한 응급조치로 생명을 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코레일에 따르면 지난 5일 오후 1시쯤 경의중앙선 덕소역에서 누군가 다급한 목소리로 "사람이 쓰러졌으니 도와달라"고 외쳤습니다.
소리가 난 곳은 역사 맞이방 내 분식 매장으로, 80대 노인이 어묵을 먹다 목에 걸려 의식을 잃고 쓰러진 상태였습니다.
현장으로 달려간 윤미경(42) 덕소역 부역장과 정나라(30) 역무원은 얼굴빛이 파랗게 변한 고객 상태를 확인한 뒤 즉시 흉부를 압박해 기도를 확보하는 '하임리히법'을 실시했습니다.
함께 출동한 인턴 직원 노서현 씨는 119에 신고했고, 다른 직원들도 구급대원이 현장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길을 안내했습니다.
두 직원이 번갈아 응급조치를 시행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고객이 이물질을 토해내며 서서히 호흡과 의식을 되찾았고, 때마침 도착한 응급구조대에 무사히 인계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고객은 올바른 응급처치로 상태가 좋아져 병원 진료를 따로 받지 않고 귀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응급상황을 목격한 고객은 '칭찬민원'을 통해 "그동안 별생각 없이 타던 전철이었는데 오늘
윤미경 부역장은 "창백해 보이는 혈색에 '과연 깨어나실 수 있을까' 걱정하면서도 생명만은 지장 없길 바라며 응급조치를 멈추지 않았다"며 "직원들과 함께해서 가능했던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동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