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리스티 경매에 나온 에르메스 히말라야 버킨백 / 사진=연합뉴스 |
럭셔리 브랜드 에르메스의 유명 가방 '버킨백'을 둘러싼 비정상적 경제 법칙이 고객과 매장 직원 간 일반적인 권력관계를 뒤집어 놓고 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어제(23일, 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버킨백의 기본모델인 검은색 '버킨 25' 백의 매장 가격은 세전 1만 1천400달러지만, 구매자는 구매 직후 2배가 넘는 2만 3천 달러에 리셀러 업체에 넘길 수 있습니다.
주요 리셀러 업체는 가방 매입 직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나 라스베이거스의 팝업 매장을 통해 3만 2천 달러에 판매합니다.
이 같은 현상이 벌어지는 것은 희소한 버킨백을 손에 넣고 싶어 하는 부유층이 워낙 많고, 버킨백 구매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입니다.
↑ 에르메스 매장 로고 / 사진=연합뉴스 |
우선, 버킨백을 구매하려는 고객은 먼저 매장의 판매 직원과 좋은 관계를 쌓아야 합니다.
수많은 대기자 명단 중 누구에게 버킨백을 판매할 지 결정하는 것은 사실상 담당 직원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통상 구매자가 권력을 행사하는 매장 내 권력 관계도 에르메스 매장에선 반대로 뒤바뀌기가 일쑤입니다.
WSJ은 에르메스 매장에서 상대에게 먼저 깍듯한 인사를 건네는 것은 직원이 아닌 구매자이며, 세계에서 손꼽힐 만한 갑부 고객이 직원과 친해지기 위해 집에서 직접 구운 쿠키를 가져오기도 한다고 전했습니다.
일부 고객은 버킨백을 사기 위해 값비싼 비욘세 콘서트 티켓이나 호화 여행 상품권을 주거나 아예 현금 봉투를 건네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담당 점원과 좋은 관계를 쌓은 뒤에는 에르메스 매장에서 구매 이력을 쌓아야 합니다.
직원들은 버킨백이 아닌 다른 에르메스 제품에 큰돈을 지출해야 비로소 버킨백을 구매할 '자격'을 갖췄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버킨백을 정식 판매장에서 빨리 구매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에르메스에서 판매하는 값비싼 보석이나 가구 등에 막대한 돈을 지출하는 것이라고 명품가방 리셀러 업체 '매디슨 애비뉴 쿠튀르'의 주디 테일러 창업자는 말했습니다.
버킨백이 프랑스 본사에서 개별 매장에 도착하면 매니저는 개별 판매 직원에게 가방을 배정하고, 각 직원은 저마다 관리하는 대기고객 명단 중 '구매 자격'을 갖춘 고객을 선별해 매니저의 판매 승인을 받습니다.
구매자는 한 해 버킨백을 2개까지만 살 수 있는데, 지난해 미국 마이애미 에르메스 점포의 한 직원은 한 고객에게 그보다 많은 버킨백을 판매했다가 해고되기도 했습니다.
일부 구매자는 버킨백의 경우 '색상 선택권'이 사실상 없기 때문에 리셀러 마켓을 이용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때로는 구매자가 원치 않는 제품을 사야 하기도 합니다. 한 구매자는 8만 7천500달러짜리 에르메스 카누를 산 뒤 버킨백 희귀 모델을 구입할 수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그 때문에 버킨백을 구매하기까지도 큰 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 경매에서 2만3천500달러에 팔린 메이슨 로실드의 NFT '베이비버킨' / 사진=연합뉴스 |
미 캘리포니아의 소비자 2명은 지난 3월 에르메스의 이 같은 판매 방식이 시장지배력을 남용한 끼워팔기에 해당한다며 독점금지법 위반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WSJ은 "자신의 부를 과시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지위를 상징하기에 버킨백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라고 평가했습니다.
한편 에르메스는 버킨백이 리셀러 시장에서 더 높은 가격에 판매되는 것을 막고자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지만 마땅한 해결책은 없는 상황입니다.
에르메스는 올해 초 버킨백 가격을 20% 올렸는데, 당초 리셀러 업체들이 타격을 입을 것이란 관측과 달리 업체들은 별다른 손해 없이 가격 인상을 고스란히 구매 고객에게 전가했다고 전해집니다.
에르메스로서는 그렇다고 버킨백 생산량을 대폭 늘리는 방안을 쉽게 선택할 수도 없습니다.
WSJ은 "버킨백 생산량 증가는 리셀러들이 되팔기에 나설
국내 누리꾼들은 이에 대해 "사치품 업체 역갑질 너무 싫다", "강매로 고소당했다니 속이 다 시원하다","그렇게 해서라도 버킨백을 사려는 사람들의 노력이 눈물겹다" 등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윤도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doloopp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