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속도로 갑자기 튀어나와 '킥라니'라고도 불리는 전동킥보드,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르면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죠.
지난해 목숨을 잃은 사람만 21명에 달했지만, 여전히 안전 대책은 미흡합니다.
안보람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한 여성이 전동킥보드를 타고 빠른 속도로 달려와 차량을 들이받습니다.
하나의 킥보드를 성인 남성 둘이 타다 그대로 넘어지기도 합니다.
모두 헬멧도 쓰지 않았습니다.
지난 6월엔 무면허 여고생들이 몰던 킥보드에 산책 중이던 60대 여성이 숨지기도 했습니다.
시민들에게 직접적인 위협이 되는 겁니다.
실제 지난해에만 전동킥보드 사고로 사망한 사람은 21명에 달했습니다.
잇따른 사고에 지난 2021년 전동킥보드 같은 개인형 이동장치를 타려면 최소 원동기면허는 소지하도록 임시로 법을 바꾸면서 전용 면허를 만들기로 했지만, 3년이 지나도록 감감무소식.
공유서비스업체는 그나마 원동기면허를 확인할 의무조차 없습니다.
▶ 인터뷰 : 민홍철 /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국토교통위)
- "안전 교육이라든지 자격을 좀 (개인형 이동장치에 맞게) 규정해서 업체가 그 자격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면서 대여를 해줄 수 있도록 하면은 사고가 조금이나마 줄어들지 않겠는가…."
현재 공유서비스업체가 전국에 공급하는 전동킥보드는 27만 대가량.
피해가 더 늘기 전에 이제라도 제대로 된 안전·관리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 커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안보람입니다.
영상취재 : 임채웅 기자
영상편집 : 김혜영
그래픽 : 김수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