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간거래 가속화 등 포트폴리오 고도화로 매출 증가
↑ 서울 여의도 LG전자 사옥/사진=연합뉴스 |
LG전자[066570]가 올해 3분기 물류비 인상 등의 여파로 영업이익이 20%가량 감소했습니다. 다만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로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며 매출은 3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LG전자[066570]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7천519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20.9%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오늘(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영업이익은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9천686억원을 22.4% 밑도는 수준입니다.
매출은 22조1천764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0.7% 증가했습니다. 순이익은 902억원으로 81.4% 줄었습니다.
역대 3분기 실적과 비교하면 매출은 최대치, 영업이익은 4번째로 높은 수치입니다.
기업간거래(B2B) 사업 가속화 등 포트폴리오 고도화를 통해 4개 분기 연속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성장했습니다.
다만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분쟁, 미국의 대중국 관세 인상 등의 여파로 글로벌 해상 운임이 상승하며 수익성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사업부별로 보면 생활가전을 맡은 H&A사업본부의 경우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7% 증가한 8조3천376억원, 영업이익은 5.5% 증가한 5천27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가전 수요 회복 지연에도 B2B 냉난방공조(HVAC) 사업과 가전구독 사업의 빠른 성장이 매출 확대를 견인했습니다. 연결 영업이익의 70%가 생활가전에서 나오며 '가전은 LG' 공식을 재확인했습니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액 3조7천473억원, 영업이익 49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올레드 TV 주요 시장인 유럽 지역의 출하량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2% 늘었습니다.
전장 사업을 맡은 VS사업본부의 3분기 매출은 2
BS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액 1조3천989억원, 영업손실 76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사업 육성을 위한 투자 등으로 영업손실 규모가 늘었습니다.
[김유민 디지털뉴스부 인턴 기자 mikoto230622@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