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천 전기차 화재 사고를 계기로 소비자의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알 권리가 부각되면서, 현대차·기아와 테슬라 등 국내 전기차 제조·판매 업체가 일제히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습니다.
↑ 지난 14일 오전 전기차 화재가 발생했던 인천 서구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전기차 충전 구역에 녹아내린 전기차 충전기가 보이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
오늘(16일) 국토교통부 자동차 리콜센터 누리집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현황'과 각 완성차 브랜드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날 오전까지 국내외 브랜드 17곳이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습니다.
현대차는 단종된 차종을 포함해 총 13종(제네시스 3종 포함)의 배터리 정보를 지난 9일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현대차 9종은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배터리를, 1종은 중국 CATL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제네시스 3종은 모두 SK온 배터리를 장착했습니다.
단종 모델을 포함한 기아의 7종 가운데 5종은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배터리를 사용하며, 나머지 2종은 생산 기간에 따라 이들 두 회사 또는 CATL 제품을 씁니다.
한국GM 쉐보레 브랜드의 2종에, 르노코리아는 3종에 모두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탑재됐습니다. KG모빌리티는 2종에 모두 중국 BYD(비야디)의 배터리를 장착했습니다.
수입차 중 지난 12일 처음으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한 BMW는 단종 제품을 포함해 전기차 7종 중 4종에 삼성SDI 배터리를 넣었습니다. 2종은 CATL 배터리를, 나머지 1종은 삼성SDI와 CATL 배터리를 사용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7종의 전기차 중 2종에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배터리가, 나머지 5종에는 중국 CATL 및 파라시스 배터리가 탑재됐습니다. 인천에서 화재가 발생한 EQE 차종을 비롯해 EQS에는 CATL 또는 파라시스 배터리가 사용됐습니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1종의 전기차에도 CATL 배터리가 들어갔습니다.
아우디와 폭스바겐은 국내에서 판매 중인 모델 14종에 삼성SDI 또는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볼보 2종은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폴스타는 폴스타2 일부 모델에 LG화학(LG에너지솔루션 분사 이전 생산 제품) 배터리를 장착했고, 나머지에는 CATL 배터리를 썼습니다.
↑ 테슬라 전기차 배터리 정보 공개 / 표 = 자동차 리콜센터 누리집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현황 안내' |
테슬라도 어제 국토부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공개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테슬라 모델3와 모델Y에는 LG에너지솔루션과 일본 파나소닉, CATL 배터리가 탑재됐습니다. 모델X와 모델S에는 파나소닉 배터리만 사용됐습니다.
이외에 렉서스는 유일한 전기차 모델인 RZ450e에 도요타와 파나소닉홀딩스 합작사인 '프라임 플래닛 에너지 & 솔루션즈'(PPES)의 제품을 장착했습니다.
포르쉐는 타이칸 전 모델에 LG에너지솔루션 제품을 썼습
이날까지 국내에서 전기차를 판매하는 주요 완성차 기업은 대부분 배터리 정보를 공개했으며, 아직 공식적으로 공개하지 않은 롤스로이스와 미니(MINI)도 이날 중 배터리 제조사를 알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민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jma117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