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11월 전기차 수출액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럽연합(EU)이 중국 전기차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 지난 12일 중국 장쑤성 롄윈강시의 항구에서 수출을 위해 선적 대기 중인 자동차 모습. / 사진=연합뉴스 |
오늘(2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중국 해관총서(세관) 자료를 인용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중국의 지난달 전기차 수출액은 15억 8,000만 달러(약 2조 2,000억 원)로 작년 같은 기간 대비 42% 감소했습니다.
이는 2022년 7월의 14억 달러 이후 최저 수준입니다.
이러한 감소세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상하이 봉쇄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로 글로벌 공급망이 혼란에 빠졌던 2022년 4월 이후 가장 가파르다고 SCMP는 전했습니다.
11월 전기차 수출 물량은 작년 동월 대비 19% 줄었습니다. 이는 물량 감소보다는 가격 하락이 수출액 감소의 큰 요인임을 나타냅니다.
중국의 전기차 수출 급감은 신흥시장 수출 감소에 유럽 추가 상계관세 부과 문제가 겹친 데 따른 겁니다.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반보조금 조사를 통해 지난 10월 30일부터 중국에서 EU로 수출되는 전기차에 대한 관세율을 기존 10%에서 17.8∼45.3%로 인상했습니다.
이 영향으로 11월 한 달간 EU로의 전기차 수출액이 작년 동월 대비 36%, 수출물량은 23% 각각 감소했습니다.
신흥시장 수출도 줄었습니다. 11월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회원
량옌 미국 윌래밋대 경제학 부교수는 중국의 전체 전기차 수출액 가운데 EU가 약 4분의 1을 차지하는 점을 지적하며 유럽으로의 수출 감소가 전반적인 수출액 감소의 주원인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조수연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uyeonjomai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