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4분기 미국 내 매장 매출 전년 대비 6%↓…'위기'
↑ 스타벅스 로고/사진=AP 연합뉴스 |
실적부진에 직면한 세계 최대 커피체인점 스타벅스가 두유나 귀리를 이용한 식물성 우유에 대한 추가 요금을 없애는 등 쇄신책을 내놨습니다.
30일(현지시간) CNBC 방송·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이날 브라이언 니콜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부임 후 첫 어닝콜에서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매출 증대 방안을 발표하고 다음 달 7일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현재도 아메리카노나 콜드 브루, 차 종류의 경우 최대 4온스의 식물성 우유를 추가 요금 없이 제공하고 있는데, 이 범위를 확대한다는 것입니다.
스타벅스는 이번 정책으로 식물성 우유가 들어가는 카페라테나 카푸치노 등을 주문할 경우 가격을 10% 이상 낮아지는 효과가 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식물성 우유는 스타벅스에서 두 번째로 많은 추가 주문이며, 미국에서는 스타벅스의 추가 요금이 알레르기가 있는 고객에 대한 차별이라고 주장하는 소송전까지 진행 중입니다.
이번 정책은 미국·캐나다 내 직영점에서 시행되며 나머지 매장은 각 시장 상황에 따라 적용 여부가 결정된다.
지난해 3월부터 스타벅스를 이끌던 랙스먼 내러시먼 전 CEO는 실적 부진의 책임을 지고 17개월 만에 사임했고, 이후 패스트푸드 체인 치폴레 멕시칸 그릴을 이끌던 니콜이 CEO직을 이어받은 상태입니다.
이날 발표된 스타벅스의 회계연도 4분기(7∼9월) 실적을 보면 미국 내 동일 매장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 줄어드는 등 부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니콜 CEO는 "실적이 매우 실망스러우며, 고객과 성장세를 되찾으려면 근본적 전략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이 명확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국 내 스타벅스 매장 위치를 점검하는 한편 이번 회계연도까지는 직영점 음료 가격을 동결하고 매장 내에 편안한 좌석, 도자기 머그잔, 소스 바 등을 추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매장 고객들이 4분 내로 음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지나치게
그는 스타벅스가 고객들이 머무르는 커피점으로서의 뿌리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김유민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mikoto230622@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