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인상·가자전쟁 불매운동 여파
↑ 스타벅스.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세계적인 커피 체인 스타벅스가 고전하고 있습니다. 커피 한 잔 가격이 6달러(약 8,300원)로 오르는 등 가격인상이 선을 넘었다는 평가가 나오며 지갑을 닫는 소비자들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9일(현지 시각)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올해 초 스타벅스의 전 세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했습니다.
특히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는 최소 1년 이상 영업한 점포의 매출이 3% 줄었습니다. 이는 2009년 금융위기 사태와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이후 가장 큰 감소 폭입니다.
BBC는 스타벅스를 떠난 고객 중에는 가장 충성도가 높은 고객인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도 일부 포함되어 있다고 전했습니다. 활성 리워드 회원 수는 전 분기 대비 4% 줄어들었습니다.
미 아이다호주 주민 앤드루 버클리는 가격 인상에 대해 “스타벅스 더는 안 마실 것이며, 다시는 안 돌아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최근에는 집에서 커피를 내려 마시거나 다른 커피 체인점으로 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스타벅스는 또 가격 인상 단행과 더불어 ‘친이스라엘’ 기업으로 인식되며 불매운동의 직격탄을 맞기도 했
이에 스타벅스는 지난해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는 게시물을 소셜미디어에 올린 직원 노조를 고소하기도 했습니다.
랙스먼 내러시먼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콘퍼런스콜에서 최근 매출이 실망스러웠다면서 특히 중동지역에서의 “잘못된 정보”가 매출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습니다.
[김지영 디지털뉴스 기자 jzero@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