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기류로 인한 부상 줄이려면 안전벨트 상시 착용해야"
런던발 여객기 비상착륙에 1명 숨지고 70여명 부상…한국인 탑승객은 무사
영국 런던발 싱가포르행 항공기가 21일 난기류로 태국 방콕에 비상착륙 하면서 1명이 숨지고 70여명이 다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 사진=연합뉴스 |
점점 뚜렷해지는 기후 온난화가 이런 난기류의 발생 빈도와 위력을 키우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고 CNN과 영국 일간 가디언 등이 보도했습니다.
CNN에 따르면 매년 미국에서만 약 6만5천대의 항공기가 난기류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5천500대는 심각한 난기류를 맞닥뜨리기도합니다.
영국 레딩대학교 대기학과의 폴 윌리엄스 교수는 기후 위기가 이런 난기류 발생빈도를 높일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2013년부터 관련 분야 연구를 진행해온 윌리엄스 교수는 지난 2022년 CNN에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심각한 난기류가 향후 수십년간 두배, 혹은 세배까지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가디언도 윌리엄스 교수 연구팀이 지난 1979년부터 2020년 사이 극심한 난기류 발생 건수가 55% 증가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윌리엄스 교수는 특히 맑은 하늘에 갑자기 발생하는 '청천 난기류'(Clear-air-turbulence)의 발생에 주목했습니다.
청천 난기류는 폭풍이나 구름 같은 전조증상 없이 느닷없이 발생해 피하기 어려운데, 윌리엄스 교수는 2050∼2080년에 이런 청천 난기류가 눈에 띄게 급증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실제로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8년 사이 난기류로 발생한 사고의 약 28%에서 승무원들이 어떤 경고도 받지 못했습니다.
윌리엄스 교수는 또 "일반적으로 대서양을 비행할 때는 10분 정도 난기류를 만날 수 있지만, 수십 년 안에는 20분, 혹은 30분으로 늘어날 수 있다"며 난기류의 평균 지속 시간도 길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CNN은 난기류로 인한 부상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좌석에 앉아있을 때는 항상 안전벨트를 매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다만 기내에서 서서 일해야 하는 승무원들의 경우 승객보다 난기류로 인한 부상 위험에 더 많이 노출돼있습니다.
20여년간 유나이티드 항공에서 근무했고, 승무원 협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사라 넬슨은 "승무원들은 일어서서 일하고 300파운드(약 136㎏)가 넘는 카트를 밀고 있기 때문에 설사 난기류 경보가 있더라도 다치기 쉽다"고 말했습니다.
기내 난기류 부상 사례의 약 80%도 승무원과 연관된 것이었습니다.
넬슨은 기후변화가 난기류에 미치는 영향이 이미 시작됐다고 보고 "기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지속 가능한 연료로의 전환이 가속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NTSB에 따르면 난기류는 오늘날 발생하는 항공 사고 중 가장 흔한 유형이기도 합니다.
미국 국립대기연구센터(NCAR)에 따르면 난기류로 인한 부상과 지연 등으로 미국 항공사들은 연간 5억달러(약 6천800억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 사진=로이터 영상 캡처 |
한편,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싱가포르 항공기 사고로 사망한 사람은 영국 국적의 제프리 키친(73)으로, 사인은 심장마비로 추정됩니다.
보험 관련 일을 하다 은퇴 후 아마추어 연극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키친은 아내 린다와 함
AP통신은 싱가포르항공을 인용해 탑승객 국적은 호주 56명, 영국 47명, 싱가포르 41명, 뉴질랜드 23명 등이었고, 한국인도 1명 포함돼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한국인 탑승자는 부상자 명단에는 오르지 않았다고 주태국 한국대사관은 전했습니다.
[오지예 기자/calling@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