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하나로 다양한 작업할 수 있다는 점 표현한 듯
누리꾼들 "인류의 창의성 상징하는 물건들 파괴…고통스러워"
애플의 신형 아이패드 프로 광고가 '예술인 조롱'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 사진 = 애플 공식 유튜브 채널 영상 캡처 |
애플은 지난 7일 '크러시!(Crush)'라는 제목의 아이패드 프로 광고를 각종 플랫폼에 내보내기 시작했습니다.
광고를 보면, 악기, 물감, 조각상, 등 인간의 창의성을 상징하는 물건들이 층층이 쌓여 있습니다.
그리고 그 위로 거대한 유압 프레스가 내려오기 시작하더니 가장 위에 놓인 트럼펫을 시작으로 피아노·게임기·메트로놈·지구본·카메라 등이 차례로 짓뭉개집니다.
↑ 영상 = 애플 공식 유튜브 채널 영상 캡처 |
모든 물건을 짓눌러 파괴한 금속판은 서서히 올라가고, 물건들이 놓여있던 자리엔 신형 아이패드 프로가 놓여 있습니다.
다양한 작업을 아이패드 하나로 처리할 수 있음을 표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광고는 공개 즉시 역풍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가뜩이나 예술가들이 AI 기술의 발전으로 위기감을 느끼는 상황에서 이 같은 광고가 조롱처럼 느껴진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 사진 = 애플 공식 유튜브 채널 캡처 |
광고 영상이 올라온 공식 유튜브 채널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는 "인류의 창의성을 상징하는 물건들을 파괴하는 것이 2024년 기술 산업의 현주소", "창의적인 도구에 대한 존중이 없다", "조롱하는 건가" 등의 댓글이 쏟아졌습니다.
한 누리꾼은 애플 최고경영자(CEO) 팀 쿡을 언급하며 "예술가들이 생성형 AI로 생존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에 이런 영상을 보는 건 고통스럽다"고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애플은 아직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한편, 지난 7일 출시된 아이패드 프로는 13인치
두께가 5.1mm로 지금까지 출시된 아이패드 중 가장 얇고, 아이패드 제품 중 최초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를 채택한 점이 특징입니다.
가격은 11인치가 149만9,000원, 13인치가 199만9,000원부터 시작합니다.
[최유나 디지털뉴스 기자 chldbskcjstk@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