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과 한일 관계 개선 추구에 대한 일본의 '성의있는 조치'는 과연 무엇일까요.
일본이 초등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했는데, 가해 역사는 더 흐릿하게 기술됐고, 독도에 대한 억지 주장은 더욱 노골화됐습니다.
고정수 기자입니다.
【 기자 】
한국이 강제징용 피해자 해법을 발표한 뒤에도 일본 정부의 과거사 관련 태도는 미온적이었습니다.
▶ 인터뷰 : 기시다 / 일본 총리(지난 6일)
- "기시다 정부는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견지하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여기에 일본 문부과학성의 초등 교과서 검정 결과는 과거사 반성과 더 멀어졌습니다.
'징용' 표현에 큰 변화는 없었지만, 일본 사회 교과서 점유율 1위 도쿄서적은 "조선인들과 중국인들이 강제적으로 끌려왔다"를 "강제적으로 동원됐다"고 바꿔 파장이 작지 않을 전망입니다.
징병 표현은 대체로 손을 더 많이 댔습니다.
일부 교과서에서 "일본군 병사로서 징병 당하고"라는 기술은 "참여하게 되었고"나 "지원했다"로 수정됐고, 아예 징병이란 표현을 뺀 교과서도 있었습니다.
독도에 대해선 일본 교과서 검정심의회가 학생들에게 오해를 살 수 있다며 '일본 영토' 대신 '일본 고유영토'라는 표현을 넣고, 불법 점거되고 있다는 점을 지도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관련 내용은 2019년 검정통과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아예 기술되지 않았습니다.
MBN뉴스 고정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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