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신항 2부두의 중국 상하이전화중공업 크레인 / 사진=연합뉴스 (부산신항만(PNC) 홈페이지 캡처) |
최근 미국에서 '스파이 도구'로 작동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중국 상하이전화중공업(ZPMC)의 대형 크레인이 부산항·평택항 등 국내 주요 항만에도 다수 설치된 것으로 어제(15일) 확인됐습니다.
미국 국가안보 당국자들은 미군도 많이 이용하는 항구들에 다수 배치된 ZPMC 크레인에 화물 출처, 목적지 등을 추적할 수 있는 정교한 센서가 부착되어 있어 스파이 도구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며 '트로이의 목마'에 비유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방첩 당국이 실태 파악 등 보안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16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이 해양수산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내 주요 항구 10곳에서 운용되는 크레인 총 809기 가운데 52.8%인 427기가 ZPMC 제품입니다.
두산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대우중공업 등 국내 업체의 크레인을 다 합친 것보다도 ZPMC 점유율이 높았습니다.
국내 최대인 부산항은 크레인 총 538기 가운데 298기(55.4%)가 ZPMC 제품이었습니다.
주한미군사령부 인근인 평택항은 비율이 75%에 달했고 인천항은 68.1%, 울산항 62.5%였습니다.
목포·포항·군산·마산·대산항 등 항구 5곳은 운용되는 전체 크레인의 100%가 ZPMC 크레인이었습니다.
앞서 지난 5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국방부를 비롯한 안보당국이 미국 항구에서 사용되는 ZPMC 크레인이 스파이 도구로 작동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ZPMC는 크레인을 운용하면서 항만을 드나드는 화물의 출처·목적지, 운송 경로 등 각종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업무도 하는데, 이 과정에서 ZPMC가 확보한 각국 물동량 정보가 유출될 우려가 있다는 겁니다.
주한 미군은 평택항을 통해 기갑 장비 등 각종 무기와 물자를 반입하고 있습니다.
군 소식통은 "최근 주한 미군이 우리 군 당국에 평택항에 중국산 크레인이 운용되는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의회는 지난해 12월 국방수권법을 의결하면서 교통부에 '해외에서 제조된 크레인이 미국 항구의 사이버 안
안병길 의원은 "중국산 크레인과 관련해 제기되고 있는 안보 위협 문제는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라며 "국내 항구에 설치된 모든 크레인을 대상으로 보안성을 점검하는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오은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oheunchae_pres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