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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앤 미첼의 작품을 배경으로 사용한 루이뷔통의 광고/사진=연합뉴스 |
저작권 침해에 대한 강력한 대응으로 유명한 프랑스의 럭셔리 브랜드 루이뷔통이 현대미술 거장의 작품을 허락 없이 광고에 사용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NYT)는 21일(현지시간) 미국 추상표현주의 화가 조앤 미첼의 작품을 관리하는 재단이 최근 루이뷔통 본사에 침해행위 중지 요구 서한을 보냈다고 전했습니다.
재단은 서한에서 핸드백 광고에 미첼의 작품을 사용하고 싶다는 요청을 거듭 거절했는데도, 루이뷔통이 허가 없이 최소 3점의 미첼 작품을 광고에 등장시켰다고 주장하며 3일 안에 미첼의 작품이 사용된 모든 광고를 중단하지 않을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 행위에 대한 법적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통보했습니다.
재단에 따르면 미첼의 작품을 광고에 사용하겠다는 아이디어는 베르나르 아르노 루이뷔통모에헤네시 회장으로부터 나왔습니다. 아르노 회장의 측근은 재단 측에 '아르노 회장이 미첼의 작품을 사용하고 싶어한다. 회장은 재단에 기부금을 낼 생각'이라는 취지로 설명했다는 것인데, 재단은 이런 요청을 거부했지만, 루이뷔통은 광고사진의 배경으로 미첼의 작품을 사용했다는 게 재단의 주장입니다. 심지어 미첼이나 그의 재단에 대한 언급 없이 작품의 일부를 자른 채 노출했습니다.
최근 수년간 쿠사마 야요이와 제프 쿤스, 무라카미 다카시 등 현대미술 작가들과의 협업 작품을 출시한 루이뷔통은 위조 등 지식재산권 침해에 누구보다도 민감한 반응을 보여왔는데 그렇기에 이번 일은 '내로남불'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조앤 미첼 재단은 1992년 미첼이사망한뒤 그의 작품을 관리하는 비영리 단체로, 재단 측은 성명을 통해 "지금껏 미첼의 작품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허가를 한 적이 없다"며 "금전적 이익을 위해 작가의 저작권을 무시한 루이뷔통의 행태는 매우 실망스럽다"고 밝혔습니다.
[양서정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1023ashle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