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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페인 국영 철도 렌페. 기사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 사진=EPA 연합뉴스 |
스페인 국영 철도회사가 자국 철도망의 터널 크기도 고려하지 않고 터널보다 훨씬 큰 신형 열차를 주문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입니다.
AP통신·DPA통신 등은 20일(현지시간) 스페인 철도회사 렌페의 아시아이스 타보아스 대표, 이사벨 파르도 교통부 차관 등이 관련 논란에 떠밀려 사퇴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철도 운영사 아디프의 담당 고위직 2명도 이날 사직서를 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2020년 스페인 교통부는 자국 북부 아스투리아스, 칸타브리아 자치주에 투입할 총 2억 5,800만 유로(3,349억 원) 규모의 협궤열차 31대를 철도차량 제조 업체 CAF에 주문했습니다.
그런데 렌페가 요청한 철도의 사양은 철도망에 있는 일부 터널의 폭보다 훨씬 커 운행이 불가능합니다.
열차 제작에 나선 CAF는 이듬해 3월 렌페가 주문한 열차 규격이 이상하다는 것을 파악하고 작업을 중단했습니다.
해당 행정 사고는 지난달 말 현지 언론 엘코메리코 등을 통해 폭로됐고, 철도공사가 철도망에 있는 터널의 크기도 계산하지 않고 열차를 주문했다는 내용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습니다.
교통부는 실수를 인정
현재 교통부는 열차 제조사에 터널 입구 크기를 반영한 새로운 설계를 요구했고, 이에 따라 열차 배송은 최소 2∼3년 늦어질 전망입니다.
[선예랑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unyehran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