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경쟁제한 우려, 심사 초부터 언급…2단계 심사 오히려 긍정적"
![]() |
↑ 사진 = MBN 뉴스 방송화면 |
유럽연합(EU) 경쟁당국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2단계 심사에 돌입합니다.
심사 기한을 7월 초로 밝힌 만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작업은 올 상반기 내 마무리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EU 집행위원회는 현지시각 17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2단계 심사를 오는 7월 5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월 13일 대한항공이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한 뒤 1단계(초기) 심사를 진행했는데, 추가로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겁니다.
EU 집행위는 여객·화물 운송 등 시장 경쟁력이 약화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했습니다.
집행위는 "두 항공사의 합병이 유럽경제지역(EEA)과 한국 사이 여객·화물 운송 서비스 시장의 경쟁을 저해할 수 있고, 한국과 EEA 사이 양사가 운영하는 4개 중복 노선이 여객 운송 서비스에서 경쟁 약화가 우려된다"고 지적했습니다.
해당 4개 노선은 바르셀로나, 프랑크푸르트, 파리, 로마 노선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양사 합병 시 화물 운송 서비스 질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면서 "EEA와 한국 간 (화물 운송) 경쟁을 하고 있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합병되면 다른 나라들이 충분한 경쟁력을 발휘하지 못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대한항공 측은 "경쟁제한 우려는 심사 초기부터 언급된 내용"이라며 "구체적 사안은 경쟁당국과 적극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대한항공은 2단계 심사 개시가 오히려 기업결합 승인에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1단계 심사 기간은 영업일 기준 25일에 불과한데, 기간이 짧은 만큼 경쟁당국의 높은 기준을 통과하기 어렵다는 게 대한항공 측 판단입니다.
2단계 심사를 개시하면 영업일 기준 최대 125일까지 협의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이 기간동안 EU 경쟁당국과 충분한 협의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이 이뤄지면, 세계 10위권의 대형 국적 항공사가 탄생합니다. 양사의 자회사인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이 통합한 '메가 LCC'도 탄생하게 될 전망입니다.
[최유나 디지털뉴스 기자 chldbskcjstk@mbn.co.kr]